실시간 뉴스



朴대통령 수석회의서 메르스 관련 대응 강조


관심 쏠리던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는 말 아껴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하반기 핵심 과제 점검과 메르스 관련 대응을 강조했다. 관심을 끌었던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문제에는 발언을 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29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올 초에 각 부처와 수석실에서 연말까지 역점을 두고 추진할 핵심 과제들을 선정했었는데 이를 꼭 달성해야하겠다"며 "지금 이 시점에서 과제들이 얼마나 이뤄졌고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냉철하게 점검해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메르스 이후 상황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은 "지금은 메르스 종식이 가장 시급한 일이지만 사태 종식 후에는 감염병 대응 체계를 확실히 혁신하는 일이 중요 과제"라며 "메르스 대응 과정에서 확인한 우리 방역시스템을 철저히 분석해서 향후 다른 신종 감염병이 유입됐을 때 최적의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방역 시스템 개선에 있어서 염두에 둬야 할 것은 우리의 사회문화적 상황. 보건의료 현실에 맞는 방안을 찾는 것"이라며 앞으로 국제기구 등과 협력해 새로운 감염병 대응체계를 설계하고 국민들에게 잘 알려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는 상시적 협조 체계를 구축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메르스 이후 경제 활성화에도 힘을 실었다.

박 대통령은 "최근 메르스와 극심한 가뭄 피해가 겹치면서 충격이 커지고 있다"며 "우리 경제를 정상 성장 궤도로 하루 빨리 복귀시키고 소비를 비롯해 일상적 경제활동이 제 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과감한 소비진작 대책을 마련해야겠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주 정부가 발표한 특단의 경제활성화 대책과 구조개혁 방안을 담은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해달라"며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돈은 돈대로 재정은 재정대로 들어가면서 효과를 못 내기 때문에 빚더미에 앉는 결과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것은 속도가 굉장히 중요하고 그렇게 해야만 우리가 과감한 재정을 투자하면서도 소비나 경제도 살릴 수 있고, 이것이 계기가 돼서 회복세로 들어갈 수 있다"며 "경기 회복을 위해서는 경제계도 당초 계획했던 투자를 차질없이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규제개혁의 속도를 더욱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3천 건이 넘는 규제를 개선했지만 여전히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가로막는 덩어리 규제들이 많다"며 "각 수석들은 파급효과가 큰 핵심 덩어리 규제들을 적극 발굴해 속도감있게 개선하도록 세심하게 챙겨달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대통령 수석회의서 메르스 관련 대응 강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