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대통령 "가뭄 국가경제 악영향, 모든 조치 강구해야"


"이번 주 노동개혁 공론화 발표 예정, 임금피크제 조속 시행해야"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심각한 가뭄에 대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15일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지난 겨울부터 시작된 중부지방 강수량 부족이 계속되면서 모내기 농업용수 부족은 물론 식수까지 급수가 제한되고 있다"며 "연초부터 관계부처들이 가뭄대응 테스크포스를 만들어 대책을 시행해왔지만 절대 강수량이 부족하다보니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가뭄이 지속될 경우 국가경제 전반에 악영향이 우려된다"며 "가뭄에 따른 피해 최소화와 가뭄 극복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농식품부는 가뭄 대책비를 조기에 집행하고 군경, 지자체, 농어촌공사 등과 함께 가용가능한 모든 장비를 총동원해 영농 활동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며 "환경부와 국토부는 관정 개발같은 추가 취수원을 확보하고 먹는 샘물, 급수차량 지원 등 비상급수 운반 운영체계를 대폭 강화해달라"고 지시했다.

"국장부도 물차와 해군함정을 활용해 비상급수를 지원하고 산업부도 용수개발 지역에 대한 전기공급 시설을 지원하는 등 모든 부처들이 최대한 적극 지원을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SK 하이닉스 노사가 국내회사에서 처음으로 임금인상액의 일부를 협력업체 직원들과 나누는 임금공유제를 실시하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해 크게 환영했다.

박 대통령은 "대기업 정규직 노조가 자율적으로 고통을 분담해 협력업체 근로자와 성과를 나누는 모습을 보면 우리 노동개혁도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며 "현재 노동개혁이 여러 난관에 부딪혀 있는 상황인데 노동시장의 경직성과 양극화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지 못하면 우리 경제의 미래도 없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당장 내년부터 고용절벽의 위기에 처한 우리 청년 세대들에게 하루빨리 더 많은 일자리와 희망을 주기 위해 책임 있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각자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대승적 차원에서 지혜를 모으고 대화를 재개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는 이번 주에 임금피크제, 청년고용,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등 노동개혁을 본격적으로 공론화하는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임금피크제를 조속히 시행해야 하는데 공공기관과 일부 대기업 노사가 앞장서 나간다면 다른 민간업체에도 빠르게 확산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표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대통령 "가뭄 국가경제 악영향, 모든 조치 강구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