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존 케리 언급에 野 "사실상 사드 배치 공식화"


"동맹이 무기 팔아주는 거래처인가, 외교 대오각성해야"

[조석근기자]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언급에 대해 야당이 "사실상 사드 배치를 공식화시키는 발언"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대변인은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미 양국이 그간 사드 배치와 관련해 요청(reqest)도, 협의도(consultation), 결정(decision)도 없었다던 청와대의 '3 NO' 입장이 무너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대변인은 "때 맞춰 주한미군사령관도 북한의 비대칭 전력 위협이 강화되고 있다고 발언했다"며 "사드 배치를 위한 명분 쌓기로 해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드 배치는 북핵 문제의 해법이기는 커녕 오히려 북핵 문제를 악화시키고 동북아의 긴장만 고조시킨다"며 "한미간 어떤 논의가 오갔는지 정부가 숨김없이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김종민 대변인도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케리 장관의 하나마나한 '굳건한 한미동맹' 발언과 '사드 세일즈' 발언을 보면 도대체 미국에 한국이 무엇인지 의심케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케리 장관이 생각하는 동맹이라는 것이 무기를 팔아주는 거래처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한국 외교의 대오각성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케리 장관은 지난 18일 방한 마지막 일정으로 서울 용산의 주한미군 기지를 방문해 북한의 위협을 거론하며 "우리는 모든 결과에 대비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사드와 다른 것들에 관해 말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케리 장관이 공개적으로 한반도 사드 배치를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한미 외교장관 회담 직후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사드에 관한 언급은 없었다.

한편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사령관(한미연합사령관)도 19일 한 강연을 통해 "한미 양국이 사드 배치를 각각 개별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어떤 시점이 배치에 적절한지 고려하고 있다"며 "결국 한·미 양국이 (사드 배치 문제를)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해 사드 논란에 불을 지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존 케리 언급에 野 "사실상 사드 배치 공식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