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경환 부총리 "국제금융 변동확대, 신흥국 희생양 우려"


"G20, 국제금융 변동성 확대에 대한 구체적 대응 필요"

[이혜경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시 신흥국이 희생양이 될 우려가 있어 선진 20개국(G20)이 구체적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터키 이스탄불을 방문 중인 최경환 부총리는 지난 9일(현지 시간) 알리 바바장 터키 부총리 겸 재무장관, 밤방 브로드조네고로 인도네시아 재무장관,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과 각각 진행한 양자면담에서 이 같은 생각을 교환했다.

최 부총리는 "주요국 통화정책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고, 미국 금리인상 예상 및 유가 관련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현 상황에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돼 신흥국이 금융시장 불안의 희생양이 될 우려가 있는데, 신흥국이 불안해질 경우 세계경제 전체에도 부정적 영향을 주는 만큼 금년에 G20이 리더십을 갖고 세계경제의 리스크 완화에 집중해야 한다"며 "G20이 실행력 있는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 같은 시각에 대해 터키·인도네시아·OECD의 지지를 요청했다.

알리 바바장 터키 부총리는 "국제 금융시장의 예측가능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것은 G20에게 주어진 매우 중요한 과제로, 대외적으로 선진국으로 분류되는 한국의 기여가 필요하다"며 공감을 표시했다.

밤방 브로드조네고로 인도네시아 장관도 미국 금리인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금융불안 우려 등에 대해 G20이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최 부총리의 제안을 지지하면서, "금년 상반기 G20 재무장관회의(2월, 4월 예정)가 중요한 계기가 되어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도록 긴밀히 협력하자"는 뜻을 전했다.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도 "금융시장 변동성과 관련해 G20 차원에서의 협력을 지속하겠다"는 방침을 나타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경환 부총리 "국제금융 변동확대, 신흥국 희생양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