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통계청·행자부, 품목별 가격 빅데이터 개방한다


2014년에 1.8억건의 가격데이터 수집 …품목당 일일 4천건 공개

[이혜경기자] 통계청(청장 박형수)과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온라인물가지수 작성을 위해 인터넷에서 수집한 품목별 가격데이터를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을 통해 14일부터 개방한다.

매일 50만건의 온라인 가격데이터를 공개할 예정으로, 품목별 가격변동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게 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생산자는 가격 동향의 선제적 예측을 통해 상품 기획, 생산 및 출하 계획 수립시 활용할 수 있고, 소비자는 제품별 가격변동추이를 파악해 상품구입 적정시기를 확인하고 관련 산업의 가격 동향을 파악하는데 유용하게 쓸 수 있을 전망이다.

통계청은 인터넷에서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123개 품목에 대한 가격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데, 일자, 품목, 제품, 가격 등 꼭 필요한 데이터만 남기고 불필요한 값들을 제거해 활용하기 쉬운 형태로 가공해 개방한다.

품목당 일일 4천 건 정도 공개된다. 작년에만 약 1억8천만 건의 가격데이터를 수집했다는 설명.

수집된 일단위 가격데이터는 활용이 용이한 오픈 API의 방식으로 개방한다.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데이터 플랫폼을 외부에 공개해 다양한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외부 개발자나 사용자들과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통계청과 행자부는 개방된 데이터를 활용해 가격변동을 분석해 주는 앱 개발 등 데이터 활용관련 일자리 창출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통계청·행자부, 품목별 가격 빅데이터 개방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