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재인 "친노 패권? 늪에 빠진 답답한 마음"


"투명한 룰에 따른 공천 돼야 계파문제 해소될 것"

[조석근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사진) 의원이 당 내 계파 갈등의 가장 큰 문제가 '친노 패권주의'라는 지적에 대해 답답한 심정을 호소하면서도 "투명한 룰에 따라 공천이 이뤄져야 계파 문제가 근원적으로 해소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문 의원은 3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치혁신실천위의 '계파주의 극복과 당 혁신 방안' 토론회에서 "최대 계파인 친노 그룹의 패권주의가 당내 계파 갈등의 가장 큰 문제라는 지적에 어찌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 의원은 "계파간 대립 갈등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친노와 비노 갈등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벗어날 수 없는 늪에 빠진 것 같은 답답한 마음"이라며 "이런 계파 갈등 이야기를 벗어날 길이 있다면 모든 노력을 다 해야 하고 저도 당연히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계파 갈등의 극복을 위한 해법에 대해선 "우리 당의 계파청산 선언이나 계파해체 선언 같은 노력들도 필요하면 해야 한다"면서도 "근본적으로 우선 공천제도를 손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지도부가 (공천을) 좌지우지하는 게 아니라 투명한 룰을 정해서 제도화된다면 공천 때문에 세력을 모아서 계파를 만들 필요가 없어진다"며 "공천을 포함한 당 운영 전반을 투명한 룰대로 하게끔 만들면 근원적으로 계파를 없앨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문 의원을 포함해 당 지도부를 구성하는 비상대책위원들의 전당대회 불출마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선 "미묘한 문제이고 답하기 어렵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재인 "친노 패권? 늪에 빠진 답답한 마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