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판교 사고에 불거진 '안전', 여야 공방


與 "정부조직법 처리 시급"…野 "시스템 바꾼다더니 빈말"

[윤미숙기자] 여야가 수십여명의 사상자를 낸 판교 환풍구 붕괴 사고와 관련, '안전' 이슈를 놓고 격돌했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전 국가적 안전 시스템 재정비 필요성을 강조하며 국가안전처 신설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의 조속한 처리를 주장한 반면,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변함없는 '안전불감증'을 꼬집으며 정부의 무능을 질타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참사의 교훈을 살려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시점에 일어나지 않아야 할 일이 일어나 충격이 크다"며 "다시 한 번 우리 모두 안전 의식을 높이면서 대형 참사 요인이 존재하는 시설이나 안전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이런 점에서 국민 안전을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세월호 특별법, 유병언법을 반드시 이달 안에 처리해야 할 이유가 분명해졌다"고 덧붙였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지방자치단체와 안전행정부가 지하철역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 설치된 환풍구 현황을 신속히 파악해 유사 사고가 차후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 대책을 점검하고, 야외 소규모 공원, 축제 등에 대해 해당 지자체와 경찰에 사전 신고토록 하고 안전요원을 배치하는 등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세월호 참사 6개월 간 무엇을 한 것인가. 개발도상국에서나 벌어질 법한 사고가 이어지는 현실에 할 말을 잃었다"며 "또 한 번 진상규명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비대위원은 "박근혜 정부 들어 큰 인명 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지만 정부는 국민 안전을 약속만 할 뿐 진정성 있는 노력이 없다"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첫 출발이 될 세월호 특별법부터 제대로 만들어 안전에 대한 정부의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근본부터 시스템을 바꾸겠다고 한 게 빈 말이 됐다"며 "청와대와 총리실, 당·정·청이 세월호 참사 이후 50회 이상 안전 관련 대책회의를 열었지만 대한민국의 안전은 여전히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판교 사고에 불거진 '안전', 여야 공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