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우리銀 매각, 경영권 인수·재무적 투자 모두 허용"


예보 보유지분 30%는 경영권 인수자에, 27.97%는 재무적 투자로

[이혜경기자] 우리은행 매각시 경영권 인수를 원하는 수요와 투자차익을 원하는 재무적 투자를 나란히 받는 방안이 추진된다.

예금보험공사(이하 예보)의 우리은행(우리금융과 우리은행 합병 후 우리은행) 보유지분 56.97% 중 안정적 경영권 행사가 가능한 지분 30%는 일반경쟁입찰로 매각한다.

나머지 26.97%는 투자 차익 획득 목적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희망수량 경쟁입찰 방식으로 매각키로 했다.

원하는 투자자는 두 입찰에 동시 참여도 가능하다.

23일 공정자금관리위원회는 예보로부터 이 같은 방식의 우리은행 민영화 방안을 보고 받고 이를 심의, 의결했다.

공자위는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을 합병해 예보가 보유하게 될 우리은행 지분 전량(56.97%)를 매각하되, 경영권 인수 수요와 투자차익을 원하는 재무적 투자 등 시장내 모든 투자수요를 수용해 입찰을 실시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경영권지분 매각과 재무적 투자자 대상 소수지분 매각은 매각가치 및 절차적 측면에서 상이하다는 점을 감안해 매각진행을 분리하되, 시기적으로는 동시에 실시하기로 했다.

경영권 지분 30% 매각은 일반적인 인수·합병 절차에 따라 '매각공고→예비입찰→본입찰→실사·가격조정→금융위 승인 및 종결' 순으로 진행한다.

재무적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수지분 26.97%는 희망수량 경쟁입찰 방식으로 매각하되, 개별 입찰가능 규모는 0.5~10%로 잡았다. 희망수량 경쟁입찰은 매각물량에 이르기까지 높은 가격을 제시한 입찰자 순으로 각자 희망하는 물량을 배분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소수지분 매각에서는 주식시장 내 시장매입 대신 이번 입찰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낙찰 받는 1주당 0.5주의 콜옵션을 부여한다. 관련 세부사항은 시장상황 확인 후 9월 매각공고시 확정할 예정이다.

소수지분 경쟁입찰에서는 예비입찰, 실사·가격조정 등의 절차를 생략하고 '매각공고→입찰→낙찰 및 종결' 순으로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공자위는 "경영권지분과 소수지분 매각절차를 동시에 진행하겠다"며 "매각방안 발표 후부터 매각공고 전까지 약 2개월간 기업설명회 등 시장수요 조사활동을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9월에 매각공고를 내고 11월말 입찰을 마감하기로 했다. 경영권 지분은 연말까지 최종입찰대상자를 선정하고 내년초에 본인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소수지분은 올해 안에 낙찰자 선정을 완료한다는 구상이다.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전체 매각 일정은 내년 상반기중 마무리될 전망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리銀 매각, 경영권 인수·재무적 투자 모두 허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