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세월호' 참사 정부 대응체계 집중 성토


매뉴얼 점검 필요성 강조 "초동 대처 미흡, 전체적 점검 필요"

[채송무기자] 여야가 한 목소리로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우왕좌왕 하는 정부의 위기 대응 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성토했다.

새누리당 세월호 사고대책특위 간사인 안효대 의원(사진)은 21일 평화방송 '열린 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해 "현장에 가 보니까 지휘 체계가 잘 안돼 있어서 혼선을 많이 빚고 있었다"며 "구조 활동도 민간, 정부, 군이 같이 하고 있는데 협조가 안돼서 혼선을 빚었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안 의원은 또 "탑승자수가 6차례 정도 변경됐고, 구조자도 처음에는 다 구조됐다고 하지 않았나"라며 "그로 인해 구조 시간도 늦추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사고가 아닌가 해서 총체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했다.

안 의원은 '지휘 체계의 혼선과 미흡한 점을 느낀 것인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렇다. 그런 부분들은 정말 빠른 시일 내에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사고대책단장인 최규성 의원 역시 같은 방송에서 "지난 대형 사고들을 보면 안전 문제에 대한 점검이 많이 미흡한 것 같다. 사고가 났을 때 초동 대처도 잘 준비되지 않았다"며 "전체적인 점검이 있어야 할 것 같다"고 대응 체계 미비를 비판했다.

최 의원은 "사고가 났을 때 초동 대처에 대해서도 훈련이 잘 안되고 있는 것 같다"며 "전체적으로 매뉴얼을 다시 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 의원은 세월호 사고로 중단된 6·4 지방선거 일정에 대해서는 "언제 재개할 것이라는 것은 정해져 있지 않다"고 했다. 그는 "국민 정서가 이런 상황에서 선거를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며 "선거 활동을 자제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세월호' 참사 정부 대응체계 집중 성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