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S, 인공지능비서 '코타나' 탑재 윈도폰 8.1 발표


5월 윈도폰 8.1 기기 출시…수 개월내 기존 제품 업데이트 예정

[원은영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개인 음성비서 '코타나(Cortana)'를 탑재한 윈도폰 8.1을 공개했다.

2일(현지시간) 테크크런치 등 주요 외신들은 MS가 이날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빌드 2014'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애플 iOS에 탑재된 '시리', 구글 안드로이드용 '구글 나우'와 유사한 개인 음성비서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기조연설에 나선 조 벨피오레 윈도폰 총괄 부사장은 코타나를 "MS의 빙 검색엔진에 기반해 사용자의 질문에 대답하고 원하는 것을 미리 추천해주는 개인화된 디지털 비서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코타나는 X박스 콘솔게임 '헤일로'에 등장하는 인공지능비서 캐릭터. 이날 행사장에서도 헤일로에 나오는 캐릭터와 동일한 목소리로 등장한 코타나는 벨피오레 부사장의 명령에 따라 비행기 일정과 주변 식당을 예약하고 운동상태를 체크하는 등 다양한 활용법을 선보였다.

그 밖에도 액션센터란 이름의 통합관리모드를 제공하며, 인터넷익스플로러(IE)11을 탑재했고 키보드 입력 자동완성 기능 등도 개선됐다.

또 와이파이센스 기능을 통해 개인용 와이파이 소유자가 주소록 속의 친구들이 자신의 네트워크에 자동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집에 누군가가 놀러오더라도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물어볼 필요 없이 자동으로 접속할 수 있다.

MS는 코타나 등이 탑재된 윈도폰 8.1 신제품이 5월 초에 출시될 예정이며 기존 윈도폰 8 탑재 기기를 위한 업데이트는 수 개월 내에 배포될 것이라고 밝혔다.

원은영기자 grac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S, 인공지능비서 '코타나' 탑재 윈도폰 8.1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