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용 세계은행총재 "韓기업, 개도국 개발 적극 참여해 달라"


"아프리카, 투자기회의 땅"…현정은 현대 회장 등 재계인사 100여명 참석

[정기수기자] 김용 세계은행(WB)그룹 총재가 한국 기업들의 개발도상국 투자를 당부했다.

김용 총재는 3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대한상공회의소 주최로 열린 오찬 강연에서 "한국은 OECD DAC 회원국 중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주는 나라로 발전한 유일한 국가"라며 "이런 경험을 살려서 한국 정부 뿐 아니라 우리 기업들도 개발도상국가의 지원과 개발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김 총재는 이어 "아프리카를 비롯한 개발도상국들을 단지 원조의 대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업과 투자기회의 땅, 나아가 세계 경제 발전 및 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파트너로 볼 필요가 있다"면서 "비즈니스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서라도 이들 지역에 대한 한국 기업의 적극적인 진출을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세계은행그룹의 아프리카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에티오피아, 수단, 르완다, 가봉, 세네갈, 가나, 케냐, 나이지리아, 코트디브와르 등 주한아프리카대사그룹 17개국 중 9개국 대사가 참석했다.

재계도 개도국 진출에 관심을 보였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을 비롯해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김원 삼양홀딩스 부회장, 이승한 홈플러스그룹 회장, 신박제 NXP반도체 회장, 김윤 대림산업 부회장, 김희용 동양물산기업 회장, 이희평 충남북부상의 회장, 민종기 화성상의 회장, 유수언 통영상의 회장, 이헌방 오산상의 회장등 100여명의 재계인사가 자리를 함께 했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김 총재의 강연에 앞서 개회사를 통해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이 개도국의 발전을 돕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한국사무소 발족을 계기로 세계은행그룹과 한국 경제계가 인류의 공동 번영과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긴밀히 협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1946년 설립된 세계은행그룹은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국제개발협회(IDA), 국제금융공사(IFC), 국제투자보증기구(MIGA), 국제투자분쟁해결기구(ICSID) 등 5개 기구로 구성돼 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용 세계은행총재 "韓기업, 개도국 개발 적극 참여해 달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