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오 "선진화법 강행한 사람들 반성부터…"


"위헌 요소, 다수결 위배 다 나왔던 이야기…자기고백 있어야"

[윤미숙기자]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13일 당의 국회선진화법 개정 움직임과 관련, "지금 선진화법을 검토하려면 당시 이 법을 강행했던 사람들의 책임있는 사과나 자기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 의원은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 "전후 사정을 살펴보면 대다수가 반대했을 경우 통과되지 않았을 수 있지만 선진화법에 반대하면 반(反)개혁적인 사람처럼 돼 마음 약한 의원들이 따라갔고 우리 같은 사람들은 (표결에) 참석 안 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그때 위헌적 요소나 다수결에 위배된다는 이야기가 다 나왔고, 우리 당에 많은 법조인들이 있었지만 통과시켰다"며 "우리 견해가 짧았다, 야당이 저렇게 나올 줄 몰랐다는 자기 고백, 반성을 통해 국민에 양해를 구해야 하고 의원총회를 열어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헌법재판소에 국회선진화법 위헌심판을 청구하는 방안에 대해 "국회의원들이 헌법도 안 들여다보고 통과시켰느냐는 문제에 봉착한다"며 "적어도 위헌 제청까지 가려면 의원총회를 열어야 하고 당시 이 법을 강행한 사람들의 자기 고백과 반성이 있어야 정치가 신뢰를 받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정국을 강타한 국가기관 대선 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 "박근혜정부 1년 동안 여당은 국정원과 검찰을 뒷바라지하다 볼 일을 다 봤다"며 "1년 동안 정치를 국정원과 검찰이 다 했다"고 당의 각성을 요구했다.

정국 해법으로는 "야당에 개헌특위 구성, 국정원 개혁 특위 구성 등 두 가지를 선(先)제안 했으면 한다"며 "국정원 개혁 특위 위원장은 야당이 맡고 개헌 특위 위원장은 여당이 맡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의원은 "야당이 한 마디 하면 아니라고 반대하고 성토만 해서는 국민들이 피곤해 한다"며 "당이 대야(對野) 전략을 새롭게 짜서 성숙한 모습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오 "선진화법 강행한 사람들 반성부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