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신문위원회 미가입 매체 자율심의에 한계"


등록 매체 이외에는 실효성 미흡, 근본적 등록요건 변화 필요

[이영은기자] 인터넷신문위원회에 속한 매체는 자율규제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그 외 매체는 자정능력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언론진흥재단 관련 국정감사에서 "올해 4월부터 네이버가 뉴스스탠드로 바뀌는 등 포털업체의 뉴스 게제 방식이 바뀌면서 인터넷 뉴스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의원은 ""현재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원하는 인터넷신문위원회에서 자율심의지원사업을 하고 있고, 자율 규제를 하기 위해 협회에 가입한 언론매체가 78개에 이른다"면서 "신문위원회에 가입한 매체는 자정능력을 보이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매체는 유해성 광고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인터넷신문위원회) 등록 업체 외에는 실효성이 미흡하다"며 "청소년이 보기에 심각한 것들이 많은데 이를 방치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근본적으로 등록요건에도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원천적인 형태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언론매체가) 자율적으로 심의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이성준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은 "심의가 적용되는 매체가 100개가 되지 않는다"며 "(유해성 단속 등) 이같은 난립현상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신문위원회 미가입 매체 자율심의에 한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