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T, 기지국 간섭 없애는 신기술 개발


'무 핸드오버 셀'로 고풀질 음성·데이터 전송 가능

[허준기자]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기지국 간 경계에서도 일어났던 간섭현상을 완전히 없애는 '무 핸드오버 셀' 개발을 완료했다고 11일 발표했다.

SK텔레콤은 올해 3월부터 통신 솔루션 기업인 에릭슨과 함께 스몰셀 환경에서 품질 저하의 근본적인 원인인 핸드오버를 제거할 수 있는 '무 핸드오버 셀'을 개발해왔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을 내년 상반기 중 자사 네트워크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동통신 고객이 사용하는 단말기는 다수의 기지국 셀 중 고객의 위치에서 수신감도가 가장 좋은 셀을 자신의 주기지국으로 설정한다. 고객이 이동하면 이런 주기지국이 자동으로 변경되는데 이를 '핸드오버'라고 한다. 핸드오버 현상이 이뤄질때 데이터 및 음성 통화의 품질 저하 현상이 발생한다.

SK텔레콤은 이번 기술 개발을 통해 핸드오버가 아예 사라졌고 셀 경계 단말의 경우 약 1.5~2배의 전송률 향상, 전체 셀 시스템 용량이 약 5~10% 향상되는 효과를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SK텔레콤은 LTE-A 주요 기술 중 하나인 '차세대 주파수 간섭제어 기술(eICIC)'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저전력 서브프레임(RPS)' 기술도 에릭슨과 공동 개발에 성공해 시연했다.

기존 eICIC는 셀 경계 단말기의 간섭을 줄여주는 대신 셀 시스템 용량이 일부 저하되는 사례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한 RPS를 적용하면 간섭 현상이 대폭 줄어든다. 이에 따라 eICIC 대비 최대 62%까지 셀 시스템 용량이 향상된다는 것이 SK텔레콤 측의 설명이다.

SK텔레콤 최진성 ICT 기술원장은 "이번 무 핸드오버 셀과 저전력 서브프레임 개발로 네트워크 품질 자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며 "선도적인 SK텔레콤의 기술력을 또 한번 선보인 의미 있는 결과"라고 말했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 기지국 간섭 없애는 신기술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