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우주기술 산업화 육성 대책 마련


산·학·관·연 전문가 참여 태스크포스 구성

[백나영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국내 우주기술의 산업화를 통해 신산업 창출을 위한 '우주기술의 산업화 육성 대책'을 마련한다. 우주기술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키고 의료, 스포츠, 환경, 섬유 등 다양한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창출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미래부는 국내 우주산업의 문제를 진단하고 우주기술의 산업화 추진을 위한 주요 전략 수립에 착수한다고 2일 발표했다.

우주기술 산업화 육성 대책에는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500kg급 위성 개발이 포함된다. 다목적실용위성 등을 통해 축적한 기술력을 활용해 500kg급 위성을 개발하고,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전 세계 중저가형 중형위성 시장 선도 전략을 마련할 전략이다.

한국형발사체도 적기에 개발하고 중‧소형 국내위성 자체 발사, 달탐사선 개발로 이어지는 국가 차원의 우주개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산업체의 우주분야 지속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 기술적 파급효과가 큰 우주기술의 특성을 살려 의료, 섬유, 환경, 건강 등의 분야와 융복합이 가능한 우주기술을 발굴하고, 신산업과 신시장을 창출하는 방안도 담길 예정이다.

미래부는 '우주기술의 산업화 육성대책' 마련을 위해 산·학·관·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이달 초 기획연구에 착수하게 된다. 이후 중간 대책이 나오면 공청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오는 9월말까지 '우주기술의 산업화 육성대책'을 확정할 계획이다.

백나영기자 100n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우주기술 산업화 육성 대책 마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