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과연 "미래창조과학부 신설 환영"


대과연, 성명서 발표…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도 제시

[백나영기자] 과기계가 미래창조과학부 신설을 환영한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대한민국과학기술대연합(대과연)은 16일 성명서를 내고 미래창조과학부 신설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대과연은 성명서를 통해 "창조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과학기술의 역할이 중요하며 미래창조과학부의 신설은 이러한 인식을 공유한 차기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본다"며 "미래창조과학부 신설을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창조과학부가 나아가야 할 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도 제시했다. 무엇보다 기초연구의 중요성을 최우선으로 강조했다.

대과연은 "기초연구를 통한 창의력과 상상력, 지식재산 창출은 창의적인 국가연구개발 혁신시스템의 핵심"이라며 "기초연구가 다른 연구의 토대가 되고 나아가 응용·개발연구와도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장기적인 계획 하에 일관성을 갖고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기초연구가 다양한 연구영역과 유기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응용·개발 및 산업기술과도 긴밀하게 연계시켜줄 것도 주문했다.

대과연은 "대학의 기초연구와 산업원천기술이 연계되고 활성화되는 학제 간 융합과 시너지 효과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미래창조과학부는 바람직한 국가혁신생태계 조성을 통해 가장 효율적으로 창조경제를 구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미래를 지향하는 과학기술 관련 정책과 제도, 예산의 컨트롤 타워 역할 등을 통해 혁신생태계 조성을 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미래창조과학부가 대학의 기초연구 활성화와 산업원천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효율적인 혁신생태계를 조성할 때 창조경제를 선도하고 과학기술 기조의 창의적인 대한민국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나영기자 100na@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과연 "미래창조과학부 신설 환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