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애플 "2010년 삼성에 특허침해 경고"


특허 책임자 밝혀…"UI 등 핵심 특허권 라이선싱 안한다"

[김익현기자] "애플은 독창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를 비롯한 세 가지 핵심 특허는 라이선싱할 생각이 없다."

올싱스디지털을 비롯한 외신들에 따르면 애플 특허권 관리 책임자인 보리스 텍슬러는 10일(현지시간) 속개된 삼성과의 특허 소송에 증인으로 출석해 자신들의 핵심 특허 자산은 라이선싱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삼성이 처음 갤럭시 폰을 내놓던 지난 2010년에 이미 특허 침해 사실을 경고했다고 밝혔다.

◆"긴밀한 파트너 삼성의 특허 침해에 깜짝 놀랐다"

외신들에 따르면 보리스 텍슬러는 이날 애플에는 세 가지 범주의 특허권이 있다고 말했다. 표준에 필요한 특허를 비롯해 코어 컴퓨팅 관련 특허, 그리고 애플의 독창적인 유저 인터페이스 특허권이 바로 그것이다.

텍슬러는 "이 세가지 특허권은 어느 누구와도 나누길 원치 않을 뿐 아니라 다른 누군가가 그 특허권을 모방하는 것도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애플은 그 특허권들에 대해선 라이선싱을 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또 애플이 지난 2010년에 삼성에 특허권 침해 관련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증언을 통해 "처음 갤럭시 폰을 보고 깜짝 놀랐다"면서 "믿고 있던 긴밀한 파트너가 어떻게 그런 복제품을 만들 수 있는 지 이해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당시 최고경영자(CEO)였던 스티브 잡스와 팀 쿡 당시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삼성 측에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고 텍슬러가 밝혔다.

이날 애플 측은 2010년 8월 삼성 측에 전달했던 프레젠테이션 자료도 보여줬다. 당시 자료를 통해 애플은애플 특허권을 침해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 어떤 것들이 있는 지 보여줬다고 밝혔다.

◆다음 주부터는 삼성 측 증인들 출석

삼성 측 변호사가 반대 심문을 통해 "삼성에 파워포인트 자료를 전달했는가"라고 묻자 "아마도 키노트 파일이었을 것"이라고 답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텍슬러를 끝으로 애플 측 증인들의 증언은 마무리됐다. 오는 13일부터는 삼성 측이 요청한 증인들이 출석하게 된다.

이에 따라 지난 2주간 '애플 공격, 삼성 방어' 양상이던 특허 재판이 이젠 '삼성 공격, 애플 방어' 국면으로 바뀌게 된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애플 "2010년 삼성에 특허침해 경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