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통합당 "靑, '민간인사찰' 입막음용 5천만원 줬다"


MB정권 비리진상조사특별위원회, 장진수 추가 녹취 공개

[정미하기자] 민간인 불법사찰 은폐조작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증거가 추가로 공개됐다.

민주통합당 MB정권 비리진상조사특별위원회(위워장 박영선)는 19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관실 주무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입막음용 돈'을 받은 정황을 담은 녹취록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녹취파일에서 장진수 전 주무관은 "2심 때 사실을 다 털어놓고 재판을 받기를 원해서 그렇게 준비하고 있었는데 A국장이 10억에서 미니멈 5억을 주겠다"고 했으며 "청와대 민정수석실 장석명 공직기강비서관이 2심에서 벌금형이 나오도록 해주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당시 장 전 주무관은 항소심을 기다리는 중이었다. 장 전 주무관이 2심에서 벌금형을 받지 못하고, 1심과 같은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받은 지 며칠 지난 시점에서 청와대가 장 전 주무관과 만난 내용도 공개됐다.

장 전 주무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장석명 공직기강비서관이 주시는 돈이라며 A국장이 2011년 4월, 2심이 끝난 4월 12일에서 15일 사이에 5천 만원을 줬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알려졌던 것은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실 이영호 고용노사비서관이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2011년 8월, 이모씨를 통해 2천만원을 줬다는 것이 전부였다.

이날 공개된 녹취록에 의해 청와대 민정수석실도 장 전 주무관을 회유하기 위해 2011년 4월 A국장을 통해 장 전 주무관과 접촉했음이 밝혀진 셈이다.

MB정권 비리진상조사특별위원회는 "5천만원을 마련한 사람으로 주목받고 있는 장석명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과 장진수 전 주무관은 일면식도 없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장진수 전 주무관도 장석명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만났다는 말은 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장진수 전 주무관은 5천만원을 보관하던 중 자신의 신용대출과 전세자금 대출 채무금을 변제하는데 4천500만원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아버지 용돈 등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장 전 주무관은 "다 밝혀야 한다고 늘 생각은 했는데, 중간에서 전달한 A국장이 오해를 받을 수 있고, 돈을 다 써버려서 속앓이를 했는데 다 말씀드려서 정말 개운하다"고 말했다고 특위는 전했다.

특위는 "검찰 수사는 국무총리실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실한테서 꼬리가 짤려있다"며 "국무총리실까지는 형이 확정됐거나 재판이 진행중이다. 청와대와 연결된 부분이 은폐됐다고 보인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 장석명 공직기강비서관이 새로 등장한 만큼 수사를 철저히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정미하기자 lot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통합당 "靑, '민간인사찰' 입막음용 5천만원 줬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