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당 박영선, 박원순과 진검 승부


여론조사 3·패널 조사 3·현장 투표 4안 합의, 야권 단일 후보 10.3일 확정

[채송무기자] 민주당이 25일 서울시장 경선에서 박영선 후보를 당내 후보로 선출해 무소속 박원순 후보와의 진검 승부가 이어질 전망이다.

박 후보는 이날 서울시장 민주당 후보로 선출된 이후 수락연설과 기자간담회를 통해 민주당 후보가 서울시장 후보가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부패하고 있는 대한민국, 썩어가고 있는 서울시정을 바로잡을 이는 민주당"이라면서 "이번 서울시장 선거의 의미는 반 복지, 가짜 복지 세력에 대한 심판인만큼 민주당의 엄마의 마음을 담은 보편적 복지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10.26 서울시장을 민주당 이름으로 만들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정당 정치의 재도약 측면"이라고 말했다.

그는 "무소속 후보는 역사상 반짝하고 대부분 소멸했다"며 "정당 정치의 진수는 갈등의 조정과 타협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소통의 행정인데 지금 서울시의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은 상당수가 민주당이어서 소통의 정치를 가장 잘 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현재 민주당과 박원순 후보 측은 10월 3일 야권 단일 후보 선출 안에 합의한 상태다. 양측은 여론조사 30%, TV토론 후 패널조사 30%, 현장 투표 40% 안에 의견을 모았다.

여론조사는 RDD 방식 1번과 일반 전화 여론조사 방식 1번 결과를 합하기로 했고, 패널 조사는 1만 명에게 무작위로 전화해 이 중 2천명을 추출해 패널로 정해 TV 토론 후 조사하기로 했다. 패널 조사는 TV토론 후 빠른 시간 안에 공표하기로 했다.

여론조사와 패널 조사는 모두 후보의 범야권 단일 후보로 누가 적합한지를 묻는 적합도 조사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이고, 현장 투표는 3만명을 대상으로 3일 장충 체육관에서 이뤄질 계획이다.

본격적인 야권의 후보 단일화 과정이 치러질 에정인 가운데 관건은 현재 박원순 후보에 크게 되지고 있는 민주당 박영선후보의 지지율이 얼마나 상승할지 여부다.

박 후보는 현재 박원순 후보에 비해 크게 뒤지고 있는 지지율에 대해서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오늘부터 레이스가 시작됐다는 점을 서울 시민들이 잘 파악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박 후보가 민주당 후보 경선의 바람을 타고 지지율 상승을 이뤄낸다면 박원순 후보와 박빙의 경쟁을 할 수 있지만, 현재 지지율 격차가 1차 TV토론 이후에도 이어진다면 생각보다 맥 빠진 경선이 될 수도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정소희기자 ss0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당 박영선, 박원순과 진검 승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