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창조한국당은 지금 권력투쟁중…


당은 하나인데 대표는 두 명

창조한국당에 두 대표가 생기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일어났다.

문국현 전 대표의 의원직 상실 이후 창조한국당은 송영오 대표 권한 대행 체제로 현재까지 이어온 가운데 비대위에 반대하는 세력들이 지난 16일 임시전국대의원 대회를 열어 공성경 당 대표 및 지도부를 선출한 것이다.

공 대표와 새로운 지도부는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조한국당 비대위는 더 이상의 합법적인 당 공식 기구가 아니다"며 "송영오 대표 권한 대행은 당 대표 등록 변경 등 당권 인수인계에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자 송영오 대표 권한대행 등 현 지도부는 새 지도부가 선출된 임시전당대회에 대해 불법 집회라며 '원천무효'라고 반발했다.

논란은 공 대표 등 새 지도부가 선출된 임시전당대회가 그 요건을 갖추었느냐다. 현 지도부는 전당대회를 소집한 송영 전국대의원대회 의장의 당원권 정지를 중앙위원회의에서 의결했으므로 송 의장의 전당대회 소집권은 인정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현 지도부는 임시전당대회 소집 요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난 2008년 7월 12일자 전국대의원 대회 당시 기준으로 6천215명 대의원의 25%인 1천554명의 대의원이 있어야 한다고 해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서울 서부 지방법원은 새로운 지도부의 손을 들었다. 임시대의원대회 개최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14일 판결로 당의 송 전국대의원대회 의장에 대한 징계를 인정하지 않은 것이다.

이와 함께 법원은 전당대회 소집 요건에 관해서도 "최근 3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기간 당원으로서 대의원 자격을 가진 자가 799명"이라며 이 중 25%가 넘는 242명의 대의원이 소집을 요구한 임시전당대회를 인정했다.

법원 판결로 끝나는 듯 했던 논란은 송영오 대표 권한 대행 등 현 지도부가 법원 판결인 799명의 대의원 기준으로 봐도 이번 전당대회는 소집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하면서 다시 불거졌다.

현 지도부가 당헌당규상 기간당원이 대의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의원명부에 등재돼야 하는데, 이번 전당대회를 소집 요구한 대의원들은 14일 전까지 명부를 확정해 최고위원회에 보고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아 자격이 없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들에 의하면 이번 전당대회 소집을 요구한 242명의 대의원은 정당한 절차를 거쳐 대의원을 임명한 2008년 7월 12일 전당대회 당시의 대의원 명부와 대입해도 정당한 자격을 갖춘 이가 148명에 불과해 전당대회 소집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현재 공 대표 등 새로운 지도부는 송영오 대표 권한 대행에 "창조한국당 대의원 및 당원의 총의를 왜곡하거나 무시한다면 법적. 정치적 책임을 면하지 못할 것"이라고 하고 있어 법적 투쟁까지 예상된다.

6.2 지방선거를 불과 16일 남긴 중대한 시점에서 두 지도부가 생긴 창조한국당에서는 한동안 논란과 투쟁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조한국당은 지금 권력투쟁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