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B증권, 공모주 청약 성공 꿀팁 공개


공모주 청약우대 조건 활용해 최대 300%까지 한도 늘리기

[아이뉴스24 김지영 기자] KB증권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공모주 열기에 힘입어 공모주 청약 시 알아두면 유용할 ‘공모주 청약 성공법’을 18일 소개했다.

KB증권이 공모주 청약 성공법을 공개했다.  [사진=KB증권]
KB증권이 공모주 청약 성공법을 공개했다. [사진=KB증권]

최근 신규 상장한 종목 중에는 상장일 ‘따따상(공모가 대비 4배 상승)’까지 기록하는 종목도 있는 가운데 이번 달에는 예상 시가총액 3조원대의 기업가치를 보이는 HD현대마린솔루션을 포함해 제일엠앤에스, 민테크 등 공모주 청약 일정이 연달아 있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KB증권은 늘어난 공모주 기대감에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따라 하는 공모주 청약이 아닌, 똑똑하게 남들보다 공모주를 유리하게 배정받을 수 있는 ‘공모주 청약 성공법’을 소개한다.

제일 먼저 청약 신청 전에 공모주 투자설명서를 꼭 읽어보면서 핵심 투자 위험과 공모가액이 적정한지 파악하고 기업공개(IPO)를 결정한 이유, 회사의 재무 상태와 손익을 분석하는 등 청약할 종목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 다음 해당 기업의 공모주 청약을 하고자 결정했다면, 주관 증권사의 계좌 개설을 완료해야 한다. 주관사가 다수여도 여러 증권사 중복 참여는 불가해 주관사별 배정 물량을 살피고 청약 기간 경쟁률을 참고해서 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

공모주 배정 방식은 청약한 사람 수에 비례해서 1·N으로 할당하여 배정하는 균등배정과 청약 증거금에 비례해서 1·N으로 할당하여 배정하는 비례배정이 있다. 일반적으로 전체 물량의 50%는 균등배정, 50%는 비례배정 방식으로 진행한다.

공모주 청약은 나이 제한이 없어 자녀부터 부모님까지 온 가족이 함께 청약에 도전할 수 있는데, 이때 균등배정을 통해 최소 증거금으로도 공모주 배정을 노릴 수 있으며 신청한 계좌수가 중요해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면 배정 확률을 더 높일 수 있다.

세 번째 방법은 공모주 청약 우대 조건을 확인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KB증권의 공모주 청약 우대 조건을 활용하면 최대 300%까지 청약 한도를 늘릴 수 있다. △직전월 자산 평잔 △직전 3개월 주식 약정액 △KB스타클럽 등급 △Prime Club 가입 등 다양한 기준이 있으며, 청약 전일까지 조건을 충족하면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최대 수량이 늘어난다.

마지막으로 청약 기간에 진행하는 공모주 이벤트에 참여하면 다양한 이벤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KB증권은 오는 4월말까지 온라인으로 공모주 청약한 고객에게 국내·해외 주식쿠폰을 지급하는 ‘2024 공모주 수퍼위크’ 이벤트를 진행한다.

KB증권 계좌 개설은 영업점 방문 없이 간편하게 MTS ‘KB M-able(마블)’ 또는 ‘M-able mini(마블미니)’를 통해 비대면으로 가능하며, 특히 미성년 자녀 계좌도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비대면으로 해당 문서의 발급번호 진위 여부가 확인되면 개설 완료된다.

공모주 청약 시, 청약 신청 건이 배정 수량을 초과할 경우에는 추첨을 통해서 지급하기 때문에 당첨 여부에 따라 1주도 배정받지 못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주식투자는 투자 결과·환율변동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투자자에게 귀속 됨을 유의해야 한다.

/김지영 기자(jy100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B증권, 공모주 청약 성공 꿀팁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