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국 주도권 쥔 민주당…정부여당에 '이태원 특별법' 협조 압박


홍익표 "정부여당, 민주·국민 내민 손 더 이상 뿌리쳐선 안돼"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이태원참사 특별법 등 협조 당부
"국민의힘, 총선 민심 수용해 야당과 협의해야"

[아이뉴스24 김주훈 기자] 4·10 총선에서 '과반 의석' 확보라는 민심을 확인한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정부여당을 향해 야당이 추진하는 법안과 이태원 특별법에 협조하라고 압박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4.16. [사진=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4.16. [사진=뉴시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야당을 국정운영 파트너로 인정해 협력하기를 바란다면 민주당이 제시한 정책을 수용하고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혀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무너져가는 서민과 중산층,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삶을 살려 민생의 온기가 돌고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활력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며 "민주당은 정부와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는 만큼, 정부여당은 민주당과 국민이 내민 손을 더 이상 뿌리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15일) 윤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 회동에서 '국정 우선순위는 민생'이라고 밝힌 것을 언급, "이것은 말뿐이고 여전히 국정 기조는 변화가 없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에 △가계 대출 원리금 상환 부담 경감을 위한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추진 △월세 세액공제 확대 △통신비 세액공제 신설 △국민 교통비 절감을 위한 패스 도입 △소상공인·자영업자 전기요금 지원 등 민주당이 추진하는 법안에 협력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10주기를 맞은 '4·16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서도 "참사의 그날을 절대로 잊지 않고 희생자와 유가족, 생존자와 끝까지 함께해 안전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우리 사회 약자와 함께하고 진실의 편에 서겠다"며 "21대 국회 남은 임기까지 최선을 다해 채상병 특검법·전세사기 특별법 등 과제를 처리할 것이며, 세월호 참사를 기억해 국민 생명과 안전이 존중받는 대한민국을 위해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또한 4·16 세월호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한 첫걸음으로 '이태원참사 특별법'을 5월 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했다.

한민수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더 이상 10년 전과 1년 반 전 그날을 기억하겠다는 약속만으로는 안 된다"며 "사회적 참사의 피해자와 유가족들이 온몸으로 진상을 요구하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 거리로 나갈 수밖에 없게 하는 악순환을 이제는 끊어내야 한다"고 했다.

임오경 원내대변인도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이태원참사 특별법과 관련해 "특별법은 대통령 거부권 행사로 국회에 돌아왔지만, 총선 이후 재표결 하기로 잠정 합의했다"며 "반드시 특별법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지만, 국민의힘도 총선 민심을 수용해 협의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주훈 기자(jhki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국 주도권 쥔 민주당…정부여당에 '이태원 특별법' 협조 압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