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尹 "세심함 부족 통감…더 낮은 자세로 소통하겠다"


국무회의 생중계로 '4·10 총선 입장'
"큰 틀서 국민 위한 정책…모자랐다"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소통"
민생 예산·법안 위한 '국회 협치'도 강조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들어 내는 데 모자랐다고 생각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과 관련해 "세심한 영역에서 부족했음을 통감한다"며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은 총선 관련 입장을 직접 발표했다. 이날 메시지는 생중계로 전해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16.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16. [사진=뉴시스]

총선 결과에 대한 윤 대통령의 심경은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에서 부족했음을 통감한다"는 표현으로 압축된다.

그는 국민들이 체감할 만한 변화를 끌어내지 못했다고 인정하면서 정부가 나름대로 기울인 정책적 노력을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물가 관리 △고금리 △부동산 △주식시장 등에서 서민들이 겪는 어려움을 열거하면서, 정책적 면에서 세심한 배려가 부족했다고 했다. 또 수출 드라이브, 건전재정, 원전 생태계 복원, 국가장학금 확대, 청년 자산 형성 지원, 사교육 카르텔 혁파, 국가돌봄체계 등 굵직굵직한 정책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모두발언 중 "취임 이후 지난 2년 동안 국민만 바라보며 국익을 위한 길을 걸어왔지만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대목에서도 아쉬운 소회가 드러났다.

윤 대통령은 다만, "어려운 국민을 돕고 민생을 챙기는 것이 정부의 존재 이유"라면서 "그런 측면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인정했다. 아울러 "아무리 국정의 방향이 옳고 좋은 정책을 수없이 추진한다고 해도 실제로 국민이 실제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면 정부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도 했다.

노동·교육·연금 3대 개혁, 의료개혁에 대해선 흔들림 없는 추진을 다짐했다. 현금 지원과 포퓰리즘에 대해서도 "나라의 미래를 망치는 것"이라며 '경제적 포퓰리즘'은 지양할 정책 방향이란 점을 분명히 했다.

한편에서는 국회와의 협치를 강조했다.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책임을 다하면서 국회와도 긴밀하게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을 국회에 잘 설명하고 더 많이 소통해야 한다"며 "민생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일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국무위원들에게도 '민생 안정'을 거듭 강조하면서, 공직 사회의 일하는 분위기와 기강을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尹 "세심함 부족 통감…더 낮은 자세로 소통하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