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에코플랜트, 하·폐수 재이용률 향상 기술 특허·녹색기술인증 획득


파일럿 실증 결과 회수율 97% 달성

[아이뉴스24 이수현 기자] SK에코플랜트는 최근 CSRO(순차적 순환공정역삼투막)가 특허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CSRO 하수처리장 파일럿테스트 시설 내부 공정 모습 [사진=SK에코플랜트]
CSRO 하수처리장 파일럿테스트 시설 내부 공정 모습 [사진=SK에코플랜트]

CSRO는 역삼투막에 공급되는 하·폐수를 정방향, 역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전환해 농축수를 공정 내에서 재순환 시키는 기술이다. 역삼투막은 방류수의 화학물질이나 이물질 등을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한다.

일반적인 역삼투막 공정의 하·폐수 재이용 회수율은 보통 75% 수준이다. SK에코플랜트는 운영 중인 하수처리장에 CSRO를 적용, 파일럿(소규모 시험 설비) 실증을 진행한 결과 최대 회수율 97%를 달성했다. 기존 기술 대비 10% 이상의 전력 사용량 절감 효과도 거뒀다.

처리 후 방류되는 하·폐수를 더 많이, 더 저렴하게 재이용하는 것이 이 기술의 경쟁력이다. 기술의 독자성과 우수성은 물론 에너지·자원절약 효율성 등을 인정받아 특허 취득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녹색기술인증을 받았다.

SK에코플랜트는 올해부터 CSRO 기술의 사업화에 본격 착수할 방침이다. 주요 고객사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폐수 공정 회수율 증대, 전력, 세정 약품 사용량 절감 등 CSRO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도 적용하기로 했다. 또한 하·폐수 재이용 분야 뿐만 아니라 순수, 발전용수, 공정용수 등 다양한 고순도 공업용수 생산 공정에 사용되고 있던 기존 기술도 대체할 계획이다.

조재연 SK에코플랜트 Environment BU 대표는 "물(Water), 폐기물(Waste), 배터리(Battery) 등 환경사업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을 아우르는 전 분야의 기술 활성화를 계속하겠다"며 "환경사업의 체질을 기술 기반으로 바꾸는 데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수현 기자(jwdo9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에코플랜트, 하·폐수 재이용률 향상 기술 특허·녹색기술인증 획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