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의뷰] 尹, 번번이 거절 '이재명 영수회담 제안' 받을까


이재명 "윤 대통령도 야당 협조 당연히 필요"
"여당 총재 대통령일 때 하던"…용어도 거부감
"지금은 상황 완전히 달라져…무조건 받아야"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기존의 국정 운영 방식을 전향적으로 바꾸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가운데, 그 첫발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날지 주목된다. '범죄자 심판' 보다 '오기'와 '불통'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게 총선으로 드러난 민심인 만큼, 꽉 막힌 야당과의 협치를 서두르는 일은 윤 대통령이 해야 할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평가가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을 마친 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2024.03.01.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을 마친 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2024.03.01. [사진=대통령실]

이 대표는 12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당선인 등과 함께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았다. 그는 '윤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하면 응하거나, 다시 제안할 생각이 있는지'를 묻는 취재진에 "당연히 만나고 당연히 대화해야 한다. 지금까지 못 한 게 아쉬울 뿐"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 나라 국정을 책임지고 계신 윤 대통령께서도 야당과의 협조, 협력이 필요할 것"이라며 "국회라는 것이 국정을 이끌어가는 또 하나의 축이고 삼권분립이 이 나라 헌정질서의 기본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존중하고 대화하고 이견이 있는 부분은 서로 타협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이번 총선 전까지 이 대표는 윤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수차례 제안했지만, 대통령실은 그때마다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과거 여당의 총재가 대통령이었을 때는 몰라도 지금은 대통령과 당 대표와의 만남으로 가야 한다며, '영수회담'이란 용어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지난해 10월 법원이 검찰의 구속영장을 기각하자, 2일 만에 영수회담을 재차 제안했다. '영장 기각'이라는 반전의 발판을 딛고 '민생회담'의 화두를 먼저 던져 정국 주도권을 틀어쥐겠다는 복안으로 읽혔다. 대통령실은 이러한 분위기를 경계하듯 '회담' 보다는 '현장', '민생', '경제 활성화'를 강조하면서 만남 가능성을 거듭 일축했다.

하지만 지금 상황은 완전히 다르다는 평가다. 총선에서 175석이라는 대승을 이끈 야당 대표가 먼저 '협치'에 손을 내미는 상황에서, 이를 거절할 경우 윤 대통령의 '불통' 이미지가 더욱 부각될 뿐이란 것이다. 웃으면서 손 내밀 때 잡아야 한다는 반응도 나온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아이뉴스24> 통화에서 "(회담 제안을)무조건 받아야 하는데 참모들이 먼저 나서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면서 "대통령 스스로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총선으로)협치하라고 주문한 것인데, '민심이 정답'이라고 해 놓고 받지 않는다면 정말 이상한 그림 아닌가. 캐릭터를 고집해선 안 된다"고 했다.

총선 패배의 책임으로 비서실장, 정책실장을 비롯해 수석비서관 전원이 사의를 표명한 대통령실은 극도로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 날인 11일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전했다. 추가로 윤 대통령이 총선 참패에 따른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의뷰] 尹, 번번이 거절 '이재명 영수회담 제안' 받을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