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회발전특구 지정 본격화…대구 등 4개 시·도 신청 완료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전경.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전경. [사진=산업통상자원부]

3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3월 말 기준 대구광역시, 전라남도, 부산광역시, 경상북도의 기회발전특구 지정 신청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대구광역시는 ㈜엘앤에프, SK㈜ C&C의 이차전지 양극재 공장,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등의 신규투자를 필두로 한 기회발전특구를 지정 신청했다.

전라남도는 ㈜포스코퓨처엠의 이차전지 양극재 공장 신규투자, 수도권 이전 기업인 ㈜로커스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등을 포함해 기회발전특구를 지정 신청했다.

경상북도는 SK실트론,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반도체 웨이퍼 공장, 백신 생산시설 등의 신규투자를 바탕으로 기회발전특구를 지정 신청했다.

부산광역시는 금융기업을 중심으로 기회발전특구를 지정 신청했다.

기회발전특구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방에 기업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세제·재정지원, 규제특례, 정주여건 개선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구역이다. 광역시는 4.95㎢(150만평), 도는 6.6㎢(200만평)까지 신청할 수 있다. 지방정부가 투자예정기업과 협의해 입지를 신청하면 지방시대위원회에서 심의·의결 후 산업부장관이 지정한다.

현재까지 신청한 시·도 외에도 각 지자체별로 특구신청을 위한 기업과의 투자협약 등이 잇따르고 있어 신청 지역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시·도의 지정 신청이 접수됨에 따라 1분기에 접수된 지역을 대상으로 검토절차를 완료하고,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조속한 시일 내에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회발전특구 지정 본격화…대구 등 4개 시·도 신청 완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