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이종섭 사의' 다른 온도차…"민심 따를것" vs "尹 사과해라"


'채상병 수사외압' 이종섭, 임명 25일만에 사퇴
與 "언론플레이·정치공작에도 '민심' 따르겠다"
野, 尹대통령 '책임론' 제기…"국민 이길 수 없어"

[아이뉴스24 김주훈 기자] 이른바 '도주 대사' 논란이 불거진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9일 임명 25일 만에 사의를 표명했다. 여당은 '민심'을 따르겠다며 자세를 낮췄고, 야당은 "울며 겨자먹기식 사의"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는 등 다른 온도 차를 보였다.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지난달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공동취재]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지난달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공동취재]

외교부는 이날 "이 대사 본인의 강력한 사의 표명에 따라 임명권자인 대통령께 보고드려 사의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공지했다.

이 대사는 국방부 장관 시절 '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고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던 가운데 외교관으로 임명, 출국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야당은 이 대사와 정부가 수사를 회피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며 '도피성 출국' 의혹을 제기했다.

이 대사 측 김재훈 변호사는 입장문을 통해 "공수처에 빠른 수사를 계속 요구했지만, 아직도 수사 기일을 잡지 않고 있다"며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가 끝나도 서울에 남아 모든 절차에 끝까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의힘은 이 대사가 사의하자 공수처와 야당을 겨냥해 "언론플레이와 정치공작에도 국민의힘은 '민심'을 따르겠다"고 했다.

박정하 선대위 공보단장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 대사 사의를 표명했고 대통령은 이를 수용했다"며 "공수처는 제대로 된 수사는커녕 소환조사조차 어렵다는 입장인데, 수사 준비도 안 된 사안에 대해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기관이 정치 현안에 직접 뛰어들어 불을 지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수처는 분명한 언론플레이를 했고 여기에 더불어민주당은 기다렸다는 듯 정치 공세에 화력을 집중했다"며 "대사직을 수행하던 공직자에게 '도피 프레임'을 씌우며 기어이 외교 결례까지 무릅쓰게 했는데, 이 정도 수준이면 정치공작이라 해도 무방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민심에 순응하며 민심을 따르고 변화하고 실천하고 있다"며 "공세와 공작에 혈안인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가장 선명한 차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야당은 정부가 이 대사 '도피성 출국' 논란을 촉발시킨 만큼, 윤 대통령에 책임론을 제기했다.

김민석 민주당 총선상황실장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총선 민심에 떠밀린 울며 겨자먹기식 사의일 뿐"이라며 "어차피 이럴 것을 왜 임명해 국가를 망신시켰나, 권력으로 국민을 이기고 속이는 것이 가능할 줄 알았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피의자 이종섭을 호주로 도피시키고 외교 망신까지 초래한 이 모든 사태의 장본인은 윤 대통령인 만큼, 즉각적으로 대민국사과를 해야 한다"며 "한동훈 위원장도 진실규명이 진심이면 채상병·이종섭 특검법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김수영 녹색정의당도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 대사의 사의를 지체 없이 수용하고 무도한 인사행태에 대해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강미정 조국혁신당 대변인도 "윤 대통령은 피의자를 도주시키듯 대사로 임명한 데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라"며 "왜 이 대사를 임명하고 국민도 모르게 호주로 보냈는지 자초지종을 설명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주훈 기자(jhki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이종섭 사의' 다른 온도차…"민심 따를것" vs "尹 사과해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