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북일정상회담' 얘기한 김여정, 하루 만에 "日과 어떤 접촉도 거부"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26일 "일본 측과의 그 어떤 접촉도, 교섭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사진=조선중앙TV 캡쳐]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사진=조선중앙TV 캡쳐]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담화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의 태도를 다시한번 명백히 파악하였다"며 "조일 수뇌회담(북일 정상회담)은 우리에게 있어서 관심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 측은 25일 오후 내각 관방장관의 기자회견을 통하여 랍치(납치) 문제가 해결되였다는 데 대해서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립장을 명백히 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저들과 아무런 관계도 없는 그 무슨 핵 및 미싸일(미사일) 현안이라는 표현을 꺼내들며 우리의 정당방위에 속하는 주권행사를 간섭하고 문제시하려들었다"며 "일본은 력사(역사)를 바꾸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며 새로운 조일관계의 첫발을 내디딜 용기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김 부부장은 "해결될래야 될수도 없고 또 해결할것도 없는 불가극복의 문제들을 붙잡고 있는 일본의 태도가 이를 말해준다"며 "최근에 여러 차 주위의 이목을 끈 기시다 수상의 조일 수뇌회담 관련 발언은 자기의 정치적 목적에 따른 것이라고 볼수 있다"고 밝혔다.

김 부부장은 전날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담화를 통해 "최근에도 기시다 (후미오) 수상은 또다른 경로를 통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우리에게 전해왔다"고 밝혔다.

이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결정된 것은 없다"고 답했다.

/김다운 기자(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북일정상회담' 얘기한 김여정, 하루 만에 "日과 어떤 접촉도 거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