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비트코인, '더 큰 바보' 이론 작동중…"일시적 조정 가능"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사상 최고치를 찍은 비트코인이 하루 만에 1000만원 가까이 떨어졌다 다시 반등하는 등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전문가들은 비트코인 가격을 예측하기 어렵다며 언제라도 조정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비트코인 이미지 [사진=아이뉴스24]
비트코인 이미지 [사진=아이뉴스24]

6일 오후 7시14분 현재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서 비트코인은 9310만3000원에 거래중이다. 빗썸에서는 9344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이날 새벽 9700만원까지 찍으며 또 다시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글로벌 가격으로도 2021년 11월 기록한 기존 사상 최고가를 경신해 6만9200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4시간 만에 14.5% 급반락하며 상승분을 토해냈다. 한국 거래소에서도 8700만원대까지 떨어지며 며칠 전 가격으로 되돌림되기도 했다.

이후 다시 매수세가 유입되며 9000만원대를 회복하는 등 극심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한 자금 유입 기대와 4월로 예상되는 '반감기' 이벤트가 투자심리를 끌어올렸다고 분석한다.

abc뉴스에 따르면 10개 비트코인 현물 ETF에 2월 한달 간 순유입액은 하루 평균 3억200만달러(4027억원)에 달한다.

또한 오는 4월로 예상되는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채굴이 절반으로 줄어들면 수요가 많은 시기에 공급이 제한돼 비트코인 가격을 더 끌어올릴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반감기 전후에 급격한 변동성과 상당한 하락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무디스 투자서비스의 디지털 금융 담당 수석 부사장인 라지브 밤라는 abc에 "다가오는 ​​반감기가 비트코인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과거 사례만 보고 예측하기 어렵다"며 "다양한 외부 요인, 시장 정서 변화, 규제 등이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가디언에 따르면 중개업체 피날토(Finalto)의 수석 분석가인 닐 윌슨은 "가격이 급등하는 '포물선형' 시장 움직임은 결코 지속 가능하지 않다"며 "더 이상 오를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일시적으로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전직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고위 간부이자 듀크대학교 로스쿨 선임 강사인 존 리드 스타크 역시 가디언에 "'더 큰 바보 이론(greater fool, 자산이 비정상적으로 올라도 계속 사들이는 투자심리)'처럼 이미 고가인 자산에 기꺼이 초과 지불할 의지가 있는 사람은 항상 존재할 것"이라며 "'더 큰 바보'가 남지 않을 때까지 고평가된 자산이 거래되다가 그 다음에는 모든 것이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다운 기자(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비트코인, '더 큰 바보' 이론 작동중…"일시적 조정 가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