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먹통 '정부24' 서비스, 임시 재개…한덕수 "국민 불편에 송구"


시도 '새올'행정시스템은 아직…100여 명이 복구작업 펼치는 중

[아이뉴스24 구서윤 기자] 행정안전부가 하루 넘게 마비됐던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 서비스를 임시 재개했다.

17일 정부24 서비스가 중단됐다. [사진=정부24 캡처]
17일 정부24 서비스가 중단됐다. [사진=정부24 캡처]

18일 행안부는 "여러 차례 시스템 점검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됨에 따라, 국민이 실제 사용하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날 오전 정부24 서비스를 임시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10시 이후로 정부24에서 주민등록등본 등 일부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해졌다.

행안부는 정부24 시스템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점검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마련해 서비스 정상화를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다만 시도 '새올'행정시스템은 아직 복구되지 않았다. 행안부는 고기동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를 가동 중이며, 공무원과 민간업체 인력 100여 명을 투입해 장애를 일으켰던 '시도 새올행정시스템'의 정상화를 위해 복구 작업을 펴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한덕수 국무총리.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 부처 영상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많은 국민께서 불편과 혼란을 겪으신 데 대해 송구하다"며 "현재 행안부를 중심으로 민간 전문가가 함께 총력 복구작업을 진행 중으로, 조속히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관계 부처·기관에는 "신속히 원인을 규명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각오로 임하라"며 "신속한 복구와 원인 파악과 함께, 이번 전산망 장애에 따른 대중 서비스의 문제에 대해 추가로 조치할 것은 없는지 세심히 살피라"고 주문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에는 "시스템 정상화까지 수기 민원 접수 체계를 계속 운영하고 관련 공무원의 비상근무 체계도 유지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한 총리는 시스템 소급 입력 등을 통해 행정 서류를 발급하지 못한 국민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특히 국세청, 관세청, 행안부 등 세금 납부 기관은 납부 계약을 시스템 정상화 이후로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구서윤 기자(yuni25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먹통 '정부24' 서비스, 임시 재개…한덕수 "국민 불편에 송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