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양대노총, 이례적 '尹 퇴진' 대규모 집회…11만명 도심 운집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이례적으로 같은 날 대규모 투쟁에 나섰다.

양대 노총은 11일 윤석열 정권 퇴진과 대정부 투쟁을 결의하는 대규모 도심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 퇴진'을 내걸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노란봉투법' 즉각 시행을 요구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1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일대에서 '윤석열 정권 퇴진! 전태일 열사 정신 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하고 있다. 2023.11.11. [사진=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1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일대에서 '윤석열 정권 퇴진! 전태일 열사 정신 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하고 있다. 2023.11.11. [사진=뉴시스]

이번 양대 노총 집회는 경찰이 지난 9월 정부가 불법 집회 강경 대응 등 '집회·시위 문화 개선 방안'를 발표한 이후 첫 대규모 집회로 주목받았다.

경찰은 150개 부대 경력 1만여명을 서울 시내에 배치했다. 집회 신고 장소를 벗어날 경우 신속히 해산 절차를 밟고, 경찰관 폭행 등 공무집행을 방해할 경우 현장에서 검거한다는 방침을 밝혔으나 아직까지 연행된 인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1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대로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윤석열 정권 심판" "노동탄압 저지" 등의 구호를 외쳤다.

한국노총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6만여명(신고인원 6만명)이 참석했다. 집회는 신고대로 여의대로 왕복 12개 차선 중 6개 차선에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더현대 서울부터 전경련회관 앞까지 3개 대오로 나눠 앉았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자본과 재벌 편을 들면서 노사관계는 파탄났고 사회적 대화는 멈춰 섰다"며 "정부가 말하는 노동개혁의 실상은 주 69시간으로 대표되는 장시간 저임금 노동으로의 회귀이자 반노동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목요일 국회에서 통과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노란봉투법)에 대해서도 윤석열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며 "수많은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았던 손해배상 가압류 폭탄을 막으려면 노조법은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란봉투법은 2009년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 후 법원이 노조에 47억원의 손해배상 가압류 판결을 내리자, 시민단체가 노란봉투에 성금을 모아 전달한 것에서 유래했다. 기업의 손해배상 청구 남용을 제한하는 노란봉투법이 지난 9일 야당 주도로 본회의를 통과했으나, 정부가 거부권 행사를 예고하면서 노동계가 반발하고 잇다.

민주노총·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는 오후 2시부터 서대문구 서대문역에서 종로구 독립문역까지 이어지는 통일로에서 '노동자대회 및 민중총궐기'를 열었다.

민주노총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5만여명(신고인원 4만명)이 참석해 통일로 양방향 9개 차선 중 7개 차선, 900m를 가득 매웠다.

참석자들은 "문제는 윤석열이다" "윤석열을 퇴진시키자" "노동개악 박살내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본회의를 통과한 노란봉투법 개정안에 대한 윤 대통령의 거부권을 거부한다"며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반대와 함께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차별을 없애기 위한 근로기준법 개정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다운 기자(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양대노총, 이례적 '尹 퇴진' 대규모 집회…11만명 도심 운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