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무탄소 에너지' 국제 의제화 작업 본격화


한덕수 총리, "국제적 공감대 얻기 위해 노력해 달라"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무탄소에너지 이니셔티브 추진계획' 논의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정부가 원자력 발전을 국제 사회의 탄소중립 이행수단으로 강조하기 위해 내세우고 있는 '무탄소에너지(CFE)' 의제 확산 작업에 본격 나섰다.

정부는 19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한 제30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무탄소에너지(CFE, Carbon-Free Energy) 이니셔티브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CFE 이니셔티브'는 원자력, 수소 등 무탄소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에너지 분야의 탈탄소화를 촉진하자는 제안으로, 정부는 이를 글로벌 운동으로 확산시키는데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21일(미국 현지시간 9월 20일) 국제연합(UN)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무탄소에너지의 국제적 확산과 선진국-개도국 간 기후격차 해소를 위한 오픈 플랫폼으로 'CF(무탄소) 연합' 결성을 제안한 바 있다. 지난 12일에는 국내 주요 기업 중심으로 'CF 연합' 창립총회도 열렸다.

이날 국정현안관게장관회의에서는 향후 CFE 이니셔티브 추진방향과 CF연합의 활동계획,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한 관계부처 간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CFE 이니셔티브 추진계획'에는 △기업이 사용한 무탄소에너지 인정을 위한 인증체계 마련 △RE100처럼 가입요건, 인증기준, 연도별 목표, 공표절차 등의 내용을 담은 (가칭)“CFE 프로그램” 개뱔 △CFE가 세계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주요국과의 면담 및 국제회의·행사 등에서 'CFE 이니셔티브' 의제화 △다양한 아웃리치 행사를 통해 주요 글로벌 기업의 CF 연합 동참 유도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역할 강화를 위해 국제 공동연구 추진과 개도국의 무탄소에너지 전환 지원 협력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먼저 'CF 인증체계'는 CF연합에 참여하는 국가·기업·기관과 함께 협의해 기업부담을 최소화하고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내년까지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국제표준안을 개발해 2025년에는 국제사회에 국제표준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지난 12일 창립총회를 개최한 'CF 연합'은 10월 말에 공식 출범하고, 주요 기업·기관, 업종별 협‧단체 등으로 외연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APEC 등 국제회의와 양자회의, 다자회의들에서 'CFE 이니셔티브'를 의제화하고, 국제적 공감대와 참여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쇼케이스 개최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덕수 총리는 “'CFE 이니셔티브' 추진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제적 공감대를 얻고 많은 국가와 기업, 국제기구들이 참여하는 것인 만큼, 관계부처가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유기적으로 협조해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무탄소 에너지' 국제 의제화 작업 본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