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OTT에서 흥하면 웹툰 원작 '역주행'…조회수 166배 급증


4분기에도 웹툰 원작 드라마 잇따라 공개…드라마 흥행→웹툰 재조명 효과 관심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웹툰 원작 드라마가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OTT) 서비스에서 흥행하면 웹툰 원작이 역주행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4분기에도 기대작이 다수 공개될 예정이어서 웹툰 업계가 들떠 있다.

왼쪽부터 넷플릭스 '이두나!' 포스터, 네이버웹툰 원작 '이두나!' 표지, 네이버웹툰 원작 '비질란테' 표지, 디즈니플러스 '비질란테' 포스터 [사진=네이버웹툰·디즈니플러스]
왼쪽부터 넷플릭스 '이두나!' 포스터, 네이버웹툰 원작 '이두나!' 표지, 네이버웹툰 원작 '비질란테' 표지, 디즈니플러스 '비질란테' 포스터 [사진=네이버웹툰·디즈니플러스]

3일 업계에 따르면 올 4분기에는 거래, 이두나!, 비질란테 등 웹툰 원작 드라마들이 OTT에서 잇따라 공개될 예정이다. 동명의 네이버웹툰이 원작인 범죄 스릴러 드라마 거래는 10월 6일 웨이브에서 공개된다. 원작 웹툰은 2020년 네이버웹툰 공모전 우수상작이다.

10월 20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로 나오는 이두나!는 동명의 네이버웹툰을 원작으로 한 로맨스 드라마다. 11월에는 디즈니플러스에서 비질란테가 선보인다. 동명의 네이버웹툰을 원작으로 한 액션 스릴러로, 낮에는 법을 수호하는 경찰대생이지만 밤이면 법망을 피한 범죄자들을 직접 심판하는 주인공 김지용과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수년 전 연재가 끝난 웹툰이라도 드라마가 흥행하면 역주행하는 게 일반적이다.

네이버웹툰의 마스크걸, 카카오웹툰의 무빙은 동명의 드라마가 각각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에서 공개된 이후 매출과 조회수가 급증했다.

방영 전후를 비교하면 웹툰 원작의 매출과 조회수 모두 많게는 100배 이상 증가하기도 했다. 2015년 8월부터 2018년 6월까지 네이버웹툰에서 연재된 마스크걸은 방영일 한달 전 10일과 방영일 이후 10일 합산 조회수와 거래액이 각각 121배, 166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5년 다음웹툰(현재 카카오웹툰)에서 연재된 무빙은 방영 2개월 전과 비교해 조회수가 35배 늘었다.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시리즈 공개에 맞춰 2주 간 기획전을 진행했던 동안 매일 카카오웹툰 조회수 상위 5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인기몰이한 웹툰은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었을 때도 주목을 받는 '흥행 보증 수표'라는 인식이 있다"며 "OTT와 같은 유통 채널은 독점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고 네이버나 카카오도 매출 증가 등에서 수혜를 얻는 만큼 앞으로도 웹툰 원작 드라마나 영화 제작이 이어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OTT에서 흥하면 웹툰 원작 '역주행'…조회수 166배 급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