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차 방류 후쿠시마 오염수에서 '방사성' 핵종 미량 검출


도쿄전력 "방류 기준 만족"

[아이뉴스24 박은경 기자] 후쿠시마 오염수 제2차 방류분 보관 탱크에서 방사성 핵종이 검출됐다. 도쿄전력은 방류 기준에 만족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23일 도쿄전력이 홈페이지에 공시한 자료에 따르면 측정·확인용 C군 탱크에 보관하던 2차 방류 예정 오염수에서 방사성 핵종인 탄소-14, 세슘-137, 코발트-60, 아이오딘-129 등이 미량 발견됐다.

하늘에서 본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사진=뉴시스]
하늘에서 본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사진=뉴시스]

다만 고시 농도에는 밑돌아 방류에는 차질이 없단 입장이다. 도쿄전력은 "이번 시료 분석 결과 측정 대상 29종뿐만 아니라 자율적으로 확인하는 39종의 핵종과 삼중수소까지 모두 방류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방사성 핵종이란 불안정한 원자핵을 가져 방사능을 방출하는 동위원소를 말한다.

측정·확인용 탱크는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로 정화한 오염수를 방류하기 전 분석하고 보관하는 설비다. 탱크 C군에는 2차로 방류될 오염수가 들어있으며, 지난 6월 26일 시료 채취가 이뤄졌다.

도쿄전력은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진행한 1차 방류 때처럼 2차 방류 때도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로 정화한 오염수 약 7천800t을 흘려보낼 계획이다.

일본은 내년 3월까지 4차에 걸쳐 오염수 3만1천200t을 방류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에 보관된 오염수의 약 2.3%에 해당하는 양이다.

/박은경 기자(mylife144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차 방류 후쿠시마 오염수에서 '방사성' 핵종 미량 검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