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온실가스…산업계 감축률 14.5%→11.4% 확정, CCUS 추진안 마련


정부,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지난달 21일 내놓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중 기존 산업계 감축률을 14.5%에서 11.4%로 줄이는 정부안이 관련 위원회에서 확정됐다. 정부는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의 산업·기술혁신 추진안을 마련했다.

CCUS를 통한 NDC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수출산업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기업과 정부출연연구소가 합동으로 5대 추진방향을 정했다. 연간 100만톤 탄소포집이 가능한 대규모 통합 실증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공동위원장: 한덕수 국무총리, 김상협 카이스트 부총장)는 10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2023년 제3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방침을 심의·의결했다.

윤석열정부가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중에서 산업 부문에 대한 비중을 줄였다. [사진=탄녹위]
윤석열정부가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중에서 산업 부문에 대한 비중을 줄였다. [사진=탄녹위]

윤석열정부의 탄소중립녹색성장 추진의지와 정책방향을 담은 최상위 법정계획인 제1차 국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안(기본계획안)이다.

국제사회에 약속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충실히 준수하기 위해 경제·사회 여건과 실행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문별·연도별 감축목표와 수단 등 합리적 이행방안을 마련한 것이 핵심이다.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안을 두고 지난해 8월부터 국책연구기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기술 작업반의 총 80회 회의와 연구·분석을 토대로 환경부, 산업부, 국토부, 과기정통부, 기재부 등 20개 관계부처의 협의를 거쳐 정부안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탄녹위는 “지난 3월 21일 정부안 발표 이후 탄녹위와 관계부처는 대국민 공청회를 통해 각계 전문가 토론과 온‧오프라인 국민의견을 수렴했다”며 절차상 문제가 없음을 역설했다.

한국환경연구원(원장 이창훈)에서 수행한 기본계획안의 2030 온실가스 감축경로 이행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 결과를 보면 기준경로(BAU) 대비 2030년까지 국내총생산(GDP)는 연평균 0.01%, 고용은 연평균 0.22% 증가가 예상됐다.

한덕수 국무총리가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편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민·관이 합동으로 CCUS 산업·기술혁신 추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산화탄소(CO2) 포집 상용기술의 확보와 대규모 실증을 추진하기로 했다. 2030년까지 포집 비용을 현재 대비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산업배출원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포집기술 상용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국내 10억톤 저장소와 해외 저장소를 적기에 확보하기로 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저장소 탐사·평가 기술을 확보하고, 대륙붕 저장소 시추조사 조기 착수를 통해 국내에 10억톤 규모의 CO2 저장소 확보를 추진한다.

CO2 활용 기술의 조기 상용화와 해외 CCU사업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이미 보유한 CCU 기술을 바탕으로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탄소활용 기술을 선별,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재생에너지가 풍부한 국가에 CO2를 이송해 CCU 제품을 생산하는 사업모델도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CCUS 사업 패키지를 한국형 수출모델로 육성하기로 했다.

CO2를 ‘포집→수송→저장’하는 각 단계의 사업들을 패키지화해 한국형 CCS 비즈니스 모델로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해외국가에 적합한 CCUS 패키지 사업을 설계하는 한편 이를 국제협력모델로 구축·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탄녹위 관계자는 “오늘 탄녹위 심의를 거친 탄소중립 녹색성장 국가전략과 기본계획안은 11일 국무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구체적 세부 추진계획 수립과 추진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온실가스…산업계 감축률 14.5%→11.4% 확정, CCUS 추진안 마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