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8국감] "케이뱅크, 사전 내정" …황창규 "전혀 아냐"


박영선 의원, 안종범 수첩 기록 들어 사전 선정 의혹 제기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박근혜 정부가 인터넷전문은행 선정을 앞두고 케이뱅크를 사전에 내정했다는 의혹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KT측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박영선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8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감에서 증인으로 신청한 황창규 KT 회장에게 케이뱅크에 대한 사전 선정 의혹 등에 대해 날선 질문을 이어갔다.

당초 황 회장은 증인명단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지난 11일 열린 기재위 국감 도중 박 의원이 이를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뒤늦게 증인으로 채택됐다.

이날 박영선 의원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한국관광공사가 기재부와 사전협의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어기고 케이뱅크에 출자한 점을 문제삼았다.

박 의원은 "공공기관이 출자하려면 이사회 심의를 거치고, 기재부 장관과 협의토록 돼 있으나, 기재부를 거치지 않고 이사회 심의도 없이 80억원을 (한국관광공사가) 케이뱅크에 출자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두 번의 협의가 있었다"며 "첫번째는 구두협의, 두번째는 서면으로 답변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황창규 회장에게도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수첩 내용을 근거로 케이뱅크 사전 내정 의혹을 제기했다. 평사에 앞서 소위 짜맞추기로 업체를 선정했다는 주장이다.

인터넷전문은행은은 2015년 10월 1일 KT, 카카오, 인터파크가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 예비인가를 신청 하고, 금융감독원이 11월 27일부터 29일까지 외부평가위원 합숙 심사 평가를 거쳐 29일 예비인가 사업자를 확정, 발표했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사업자 확정발표 9일 전인 11월 20일 이미 안 전 수석 수첩에 '카카오 86 KT, 우리 83, 인터파크 SKT 64'라고 적혀 있다"며 "이는 금감원에서 제출받은 외부 평가위원 세부 심사평가 결과와 일치하는 숫자로 사전에 점수를 부여해 졸속 처리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를 근거로 박 의원은 "컨소시엄 참여할 때 누가 하라 지시했는가"라 물었고, 이에 황창규 회장은 "전혀 그런 지시도 없었고, 부탁한 적도 없다"고 일축했다.

이에 맞서 박 의원은 "기재부 감사와 검찰 수사까지 진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8국감] "케이뱅크, 사전 내정" …황창규 "전혀 아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