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PO] 나우아이비캐피탈 "운영규모 확대해 도약"…10월 코스닥 입성


"기업 라이프사이클 전 영역에 걸친 투자"

[아이뉴스24 한수연 기자] "기업구조조정과 인수·합병(M&A)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투자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이승원 나우아이비캐피탈 대표이사(사진)가 10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10월 코스닥 상장을 통해 운용 규모의 성장과 수익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03년 설립된 나우아이비캐피탈은 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로 출발해 신기술사업금융업, 사모펀드 운용(PEF), 인수합병(M&A) 자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투자회사다.

초기 기업 중심으로 투자하는 일반적인 창업투자회사들과 다르게 나우아이비캐피탈은 성숙기에 진입한 기업 혹은 쇠퇴기에 진입한 기업들의 구조혁신과 2차 성장을 지원하며 기업 라이프사이클 전 영역에 걸쳐 투자하고 있다.

이 대표는 "자사가 정부의 정책목적이 강한 펀드들에서 특별한 경쟁력을 보여왔다"며 "그 결과 나우아이비캐피탈은 정부의 주요 모태펀드들이 정책 실현을 위해 가장 먼저 찾는 회사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실제 나우아이비캐피탈은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M&A 지원 ▲성숙 산업에 혁신 도모 ▲구조조정 기업의 재기 지원 등 정책목적이 강하고 투자 난이도가 높은 펀드들을 연이어 성공시켰다.

민간기업 출자자와 피투자기업의 시너지를 창출해 민간 유한책임투자자(LP)의 참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농식품 중소기업에게 푸드테크, 헬스케어, 농식품 바이오 등 관련 산업의 혁신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지원해 출자기업과 피투자기업의 동반성장을 이끌었고, 성공적인 운용 레퍼런스로 관련 펀드를 지속적으로 결성하고 있다.

이러한 고난이도 펀드들의 성공과 출자 기업과 피투자기업의 시너지 창출을 기반으로 나우아이비캐피탈은 지난 2014년 2천260억원의 운용자산 규모가 2017년 4천380억 원으로 두 배 가까운 운용자산의 성장을 기록했다.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한 이번 공모를 통해선 수익 성장을 더욱 가속화 한다는 계획이다. 나우아이비캐피탈은 일반 창업투자사와 달리 운용사(GP) 출자 비율이 높은 펀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에 운용하는 펀드에서 나오는 관리보수 및 성과보수 이외에 지분법이익이 영업수익의 주요 항목이다. 이번 공모에서 유입되는 자금도 자기자본 투자 확대를 통해 지분법 이익을 늘리는 방향으로 활용하겠단 계획이다.

이 대표는 "지난 2010년 일본 M&A 펀드를 시작으로 농식품, 구조혁신 펀드 등 투자 난이도가 높은 정책목적성 펀드들과 국민연금 등 주요 연기금이 출자한 그로쓰캐피탈 펀드 등을 다수 운용하며 우리만의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축적했다"며 "이번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운용 규모의 성장과 수익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우아이비캐피탈의 공모예정가는 9천500원~1만1천원(액면가 5천원)으로 공모주식수는 250만주, 공모 예정금액은 238억원~275억원이다.

이날과 11일 양일간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오는 17일과 18일 청약을 거쳐 내달 초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계획이다. 주관사는 신영증권이 맡았다.

한수연 기자 papyr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PO] 나우아이비캐피탈 "운영규모 확대해 도약"…10월 코스닥 입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