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융합'의 4차산업혁명, 블록체인은 상호 신뢰구축 기술


이민화 KAIST교수, '블록체인서밋 서울2018'서 사회 거버넌스 변혁 예고

[아이뉴스24 유재형 기자] 이민화 카이스트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을 단순한 기술의 융합으로 보는 시각을 반쪽짜리 해석이라고 비판했다. 4차 산업의 본질을 깨우쳐야 블록체인 산업을 육성할 수 있다는 취지다.

코리아씨이오서밋(Korea CEO Summit) 주최로 12일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서 열린 '블록체인서밋 서울2018' 기조연설에서 이 교수는 "단순한 IT기술의 융합으로 해석하는 것은 반만 보는 시각"이라며 "4차 산업혁명을 해석하려면 지능사회로 나아가는 욕망의 전 과정을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날로그 트랜스폼(AT)인 현실을 데이터화하는 기술인 사물인터넷·생체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트랜스폼(DT)을 인공지능(AI)으로 연결한 모델(DAA)로 4차 산업혁명을 소개했다.

이 교수는 "사회적 연결의 욕망을 지식서비스 사회로 표출한 3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나 4차 산업혁명의 도래는 자기표현과 자아실현의 욕망이 지능혁명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정의했다.

이 과정을 '욕망의 디자인'(Cyber Physical System)으로 표현한 그는 이 욕망들의 결합과정 중 신뢰 구축이 필요하고, 이것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욕망을 거래하고 신뢰를 부여하는 블록체인은 합의에 의한 분산원장, 인터넷, 화폐가 되기도 한다"면서 "중앙 집중화된 플랫폼의 권력을 분산하는 플랫폼 시대를 열어 진정한 공유경제의 길을 열게 될 것이다"고 언급했다.

그는 선제적 규제보다는 세심한 모니터링을 통해 신뢰의 기술인 블록체인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블록체인이 신뢰의 기술로 나아가려는 확장성(속도 비용), 상호운용성(타 코인과 교환성, 은행권과 호환성), 거버넌스(운영주체 합의구성)의 3대 과제를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사회적 합의로 탄생한 블록체인은 궁극적으로 사회 거버넌스 구조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주역이 될 것이다"며 "현행 체제 내에서 장려책은 포지티브(positive) 규제로 나아갈 가능성이 큰 만큼 엄청난 성장의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면 관계부처의 전환적인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는 한국·미국·영국·중국·러시아 등 기업들이 참가한 가운데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공유하고 교류·협력할 목적으로 ▲블록체인 신문명 ▲블록체인 시티 ▲블록체인 이코노미 ▲블록체인 세기대담 ▲블록체인 Talk Concert 등 총 5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융합'의 4차산업혁명, 블록체인은 상호 신뢰구축 기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