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동연 "中企, 추가 고용 창출에 협조해야…정부도 노력할 것"


中企 "일자리 추경 환영하지만…구조적 문제 해결에도 힘써야"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중소기업들이 청년 일자리 대책 등 정부 지원을 토대로 추가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당부했다. 또 정부 역시 노동시장 구조 개선, 규제개혁 등 중소기업들이 토로하는 구조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소기업계는 청년고용 절벽 해소를 위한 정부 지원을 환영하면서도, 중소기업이 처한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지원도 병행돼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 부총리는 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경제부총리와 중소기업인 현장간담회'에서 "이번 청년일자리·지역 대책 등 정부의 지원을 계기로 중소기업들이 고용을 유지하는 것을 넘어 신규 고용을 많이 했으면 한다"며 "청년들은 구직난에 시달리는데, 중소기업들은 구인난에 시달리는 상황이며 이로 인한 미스매치 일자리가 20만개를 넘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각종 방안들을 충분히 활용해서 추가 고용 창출에 협조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6일 청년일자리·지역 대책에 관한 내용을 담은 3조9천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제출했다. 청년일자리 대책은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대한 각종 지원을 통해 청년들의 중소기업 취업 유인책을 마련했고, 지역 대책은 지역 협력업체·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및 대체·보완산업, 기업유치 등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꾸려졌다.

이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반응은 일단 나쁘지 않다. 지난달 22일부터 29일까지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제조업체 3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보면, 기업 중 65%가 청년 고용절벽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응답했다. 일자리 추경에 대해서도 절반 이상의 기업들이 4월 임시국회 중 처리를 요구했다.

이날 역시 일자리 추경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의견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이번 청년일자리 대책은 다른 말로 표현하면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 대책'이고 '중소기업 혁신 대책'"이라며 "중소기업들이 기업문화를 근로자 친화적으로 바꾸고, 청년들에게 기업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우수 중소기업 표준 모델·스마트공장 등을 통해 새로운 중소기업으로 혁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전남 한국자동제어공업협동조합 이사장(중기중앙회 부회장)도 "설문조사 결과 65%가 청년 고용 절벽 해소에 일자리 추경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며 "중소기업계에서도 대기업과 임금 수준 격차를 줄이고, 근무 여건 개선을 통해 더 많은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청년친화 강소기업인 이원해 대모엔지니어링 대표는 "지난해에 31명을 채용했는데 이 중 청년 채용이 19명이었다"며 "청년들이 실업자로 있기 때문에 소모되는 시간이 굉장히 많은데, 어차피 우리가 키워서 인력을 써야 한다고 생각해서 청년들을 많이 채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중소기업들이 우수한 인력이 필요한 자리에 우수한 인력을 뽑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우수한 인력들이 대기업·국가투자기관 등에 많이 있는데, 이들 중 중소기업으로 옮기는 인력은 우대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추경 환영하지만 보완대책도 필요…고용우수 기업 파격 우대 시급"

그러나 동시에 중소기업계는 일자리 추경 등 단기적 대책만으로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어렵다고 입을 모았다.

박성택 회장은 "납품단가 현실화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한 보완책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마련해 주기 바란다"며 "정부는 기업을 그물망처럼 조이고 있는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중소기업이 혁신에 투자하고 시장에서 대기업 등 경쟁자들과 공정한 경쟁을 통해 상생협력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또 "관광·의료·금융 등의 비중이 GDP에서 약 15%에 불과하다"며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을 육성해야 청년 일자리 창출, 내수 활성화, 지역 균형 발전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해법"이라고 덧붙였다.

원재희 프럼파스트 대표(중기중앙회 부회장)는 "많은 중소기업들이 스마트공장 도입 의사는 있지만, 스마트공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전문인력도 없어 도입을 망설인다"며 "전문가들을 중소기업에 직접 파견해 시행 착오 없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계원 대한가구산업협동조연합회장도 "여전히 청년들의 중소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매우 부정적이며 호감도도 낮다"며 "지원 제도도 중요하지만, 청년들의 중소기업에 대한 왜곡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에 김 회장은 "지역 출신 청년들이 가고 싶어하는 중소기업을 지역에 키우고, 잘 알려지지 않은 스타기업을 발굴해서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며 "관련 예산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강조했다.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인 오기철 솔라루체 대표는 고용 우수 기업에 대한 파격적인 우대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대표는 "지난해 정부 출범 이후 현재까지 60명을 신규채용해서 정규직 전환 결단을 내렸는데, 공공사업 입찰에서 이것이 별다른 이익으로 작용한 바가 없다"고 호소했다. 오 대표에 따르면 조달청의 공공사업 입찰 시 고용우수기업에 대한 가점은 0.5점으로 여성·장애인 고용 우수 기업에 대한 가점보다 낮다. 이러한 고용우수기업에 대한 가점을 대폭 높여달라고 요구한 것.

오 대표는 또 "추경이 좋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 걸음마를 시작한 아이한테 '날기만 하면 이런 혜택이 있다'고 하는 것과 같다"며 "일자리 창출이 기업의 경쟁력으로 연결된다면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일자리를 자발적으로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공공 시장에서라도 이들이 우대받는 토대가 자리를 잡아야 향후 민간 영역으로까지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청년 구직자인 이정호(인하대 경영학과) 씨는 "청년 일자리 대책이 중소기업의 낮은 급여 등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도 "이번 대책은 한시적이며, 경제·사회주체들이 공동을 비용을 마련하는 상생협력기금과 같은 장기적인 대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동연 부총리는 "이 같은 단기 대책만으로는 근본적으로 해결이 안 되는 것을 알고 있으며, 구조적 문제 해결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며 "궁극적으로는 명문대에 진학해서 대기업·공공기관에 취업해야 보상을 많이 받는다는 경험론적인 틀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 외에도 중소기업 등 경제 주체들의 노력도 함께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배조웅 서울경인레미콘조합 이사장, 최전남 이사장, 청년친화 강소기업인 이원해 대모엔지니어링 대표,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인 오기철 솔라루체 대표, 취업 준비 중인 대학생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동연 "中企, 추가 고용 창출에 협조해야…정부도 노력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