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밸런타인데이' 특수 노린 편의점업계, 중저가 상품 강화


CU '드림웍스'·세븐일레븐 '도라에몽' 등 캐릭터 앞세운 아이템 승부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국내 편의점 업계가 '밸런타인데이' 대목을 2주일 가량 앞두고 본격적인 마케팅 경쟁에 들어갔다.

각 편의점들은 최근 밸런타인데이 트렌드가 단순한 연인 간의 선물 증정 의미를 넘어 친구, 동료, 가족 간 사랑과 우정을 나눈다는 의미에 주안점을 두고 매출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캐릭터'와 '가성비'를 앞세워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실속있고 차별화한 상품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31일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해 밸런타인데이 매출을 분석한 결과, 중저가 일반 상품이 전년 대비 44.2% 증가했고 차별화 기획상품도 18.3%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다량 구매하는 고객을 위해 가성비 높은 일반 중저가 상품을 이번에 중점적으로 선보인다. 특히 베스트 상품으로 자리잡은 '시크릿쥬쥬 립캔디'를 담은 이색 선물과 밸런타인데이 인기 초콜릿을 활용한 패키지 상품을 단독으로 판매해 눈길을 끈다.

세븐일레븐은 '오버액션토끼', '도라에몽' 등 친숙한 캐릭터를 활용한 밸런타인 데이 상품도 다양하게 출시했다. 또 고객이 저렴하게 선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오는 2월 28일까지 로아커, 허쉬, 미니쉘, 가나 등 인기 초콜릿 70여종에 대해 '1+1', '2+1'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CU(씨유)는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세계적인 영화제작사인 드림웍스픽처스와 손잡고 공식 라이선스 상품들을 대거 출시한다. 드림웍스픽처스는 장화 신은 고양이, 치킨런, 드래곤 길들이기 등 어린이뿐만 어른들도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국내에서도 두터운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

CU는 드림웍스 작품 중에서도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슈렉, 쿵푸팬더, 트롤 등의 원작 캐릭터를 이등신으로 변형한 SD(Super Deformed)캐릭터 '드림웍스 KOUKOU'를 활용한 20여가지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파피', '포' 등 드림웍스의 귀여운 캐릭터를 적용한 1만원대 이하 상품들이 다양하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또 CU는 보다 특별한 선물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드림웍스의 공식 라이선스를 획득한 트롤, 쿵푸팬더 인형과 인기 초콜릿, 젤리 등이 포함된 '드림웍스 인형바구니 5종' 등 프리미엄 상품도 준비했다.

이 밖에도 CU는 인기 아이돌 그룹 워너원과 콜라보 한 '가나X워너원 패키지 팩', 장난감이 들어있어 어린이는 물론 키덜트족에게도 인기 있는 '킨더조이 세트' 등 유명 브랜드의 초콜릿 상품과 발렌타인 기획 상품도 40여가지 준비했다. 또 '1+1', '2+1' 등 증정 이벤트 상품도 70여 가지로 풍성하게 준비했다.

GS25는 패레로로쉐 기프트 세트를 별도 제작해 '안사면 후회'하는 콘셉트의 덤 선물 상품을 다양하게 준비했다. 또 글로벌 패션 브랜드 오아이 오아이 등 패션업체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한정판 아이템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기에 인기 아이돌 그룹 워너원을 앞세운 기프트 상품을 준비했다.

이 외에도 GS25는 밸런타인데이가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이라는 전통적인 의미를 넘어 지인에게 달콤함을 선물하는 날로 바뀐 트렌드에 맞춰 부담 없이 주고 받을 수 있는 상품들에 대해 50% 할인 및 '1+1', '2+1' 이벤트도 마련했다.

미니스톱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91종의 상품을 판매한다. 특히 1만원 이하의 저가 상품을 확대하고, 여성 고객의 귀여운 캐릭터 선호 추세를 반영해 베어스 스쿨 '재키' 등 캐릭터를 활용한 차별화 상품도 선보인다.

또 헤이즐넛 크림과 크런치 시리얼을 담은 초콜릿과 연인을 떠올리게 만드는 사랑스러운 패키지가 특징인 '위토스러브미 3구', 이탈리아의 대표 건축물 모양으로 디자인한 틴케이스 안에 헤이즐넛 크림 초콜릿을 담은 '위토스틴케이스' 등도 준비했다.

미니스톱은 인기 젤리, 초콜릿 제품에 대한 '1+1', '2+1' 행사도 진행한다. 로아커초콜릿 4종, 봉봉초콜릿 3종 등 21종 상품에 대해 1+1행사를, 가나초코바 과 허쉬아몬드초콜릿 등 103종 상품에 대해 2+1행사를 진행한다.

김용준 미니스톱 초콜릿·캔디 담당 MD는 "연인뿐 아니라 가족과 친구, 회사 동료들에게 선물하는 경우가 많아져 사랑, 우정, 재미 등 다양한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상품을 준비했다"며 "이번 밸런타인데이 상품은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으로 고객들의 합리적인 선물구매에 도움을 주는데 중점을 두고 기획했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밸런타인데이' 특수 노린 편의점업계, 중저가 상품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