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평화당 창당 발기인 대회, 국민의당 분당 고착화


박주선 등 중재파 5명 행보가 관심, 합류에 따라 무게감 달라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국민의당이 돌이킬 수 없는 분당의 길로 들어선다. 국민의당 반통합파 의원들이 주축인 가칭 민주평화당이 28일 발기인대회를 개최하는 것이다.

창당 발기인대회를 마치면 사실상 창당 작업을 되돌리기는 어렵다. 더욱이 안철수 대표가 28일 당무위원회를 열 예정이어서 통합 반대파에 징계를 가할 가능성이 크다다.

안 대표가 당무위원회를 열어 통합 반대파들에 당원권 정지 등 징계를 하면 양 측의 관계는 회복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사실상 양측이 봉합 가능성을 닫은 채 통합과 창당으로 달려가게 되는 것이다.

중재파 의원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에 이후 관심이 쏠린다. 박주선·김동철·주승용·황주홍·이용호 의원 등 당내 중재파 의원들은 정치적 행동을 같이 하기로 하고, 안 대표의 조기 사퇴와 통합 반대파의 안 대표에 대한 비난에 유감을 표명해줄 것을 요청했다.

안 대표가 조기 퇴진하면 전당대회를 보다 중립적인 입장에서 치러 바른정당과의 통합 여부에 대한 당원들의 의견을 묻겠다는 것이다.

안 대표는 '상의해보겠다'고 했지만,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크지 않다. 안 대표가 퇴진하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동력이 상실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안 대표 퇴진 이후 전당대회에서 통합이 부결될 수도 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도 중요한 통합 초기 안 대표와 유 대표가 공동대표로 당의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중재파들이 민주평화당에 합류했을 경우, 위험성도 적지 않다. 현재 창당을 추진 중인 민주평화당은 18명의 의원들 중 3명이 비례대표 의원이어서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5명의 의원이 추가로 필요하다.

안 대표가 조기 사퇴를 선택한다면 중재파들을 바른정당과의 통합당으로 유도할 수 있다. 이 경우 민주평화당은 원내 교섭단체 구성이 어려워져 지방선거에서 표심 분산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안 대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중재파들이 민주평화당에 합류할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모두 호남에 지역구를 둔 의원들이다. 이 경우 추가로 통합에 부정적인 의원들이 더 늘어날 수도 있다.

바른정당과의 통합 이후 오히려 의석수가 크게 줄어드는 마이너스 통합에 대한 부담도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안 대표가 통합 전당대회 직후 사퇴하는 안을 제시할 수도 있다. 안 대표 측과 통합 반대파 측이 모두 중재파를 향해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평화당 창당 발기인 대회, 국민의당 분당 고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