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예산안 법정시한 코 앞인데…여야 '여전한 이견'


與 "국정철학 좌절 안 돼" vs 野 "그런 태도 시한도 못 지켜"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내년도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쟁점 예산을 둘러싼 여야 이견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공무원 증원, 최저임금 인상 지원 등 일자리 안정 자금, 아동수당 도입, 기초연금 인상, 누리과정 등 쟁점 예산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원안 처리를, 야당은 삭감을 각각 주장하고 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예산은 국가 정책 철학이 숫자로 표현된 것"이라며 "각자가 처한 불공정·불평등을 바꿔달라는 열망을 담은 국정철학은 어떠한 경우에도 좌절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법정 시한을 지키겠다는 게 우리 당의 입장"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국민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여야를 떠나 국회가 대승적으로 하나가 되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당은 여러 차례 이야기했지만 무차별식 퍼주기 예산, 극단적 좌파 포퓰리즘 예산에 대해서는 강력히 일관된 입장"이라고 잘라 말했다.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현재 정부 여당이 취하는 태도를 보면 법정시한은 물 건너 가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공무원 증원은 미래세대에 엄청난 부담을 안기는 나쁜 정책"이라며 "최정임금 인상에 따른 일자리 안정 자금도 시행 을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은희 원내수석부대표는 "정부 여당이 예산과 관련해 가지고 있는 유일한 안은 법정시한"이라며 "국민의당의 문제제기와 대안을 듣고 해결책을 모색하지 않고 그저 법정시한을 기다리는 태도로는 법정시한마저 지킬 수 없다"고 경고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예산안 법정시한 코 앞인데…여야 '여전한 이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