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더민주, '과방위 국감'서 고영주 이사장 집중 추궁


김성수 "고 이사장 과대망상자"…국민의당 "방송법 개정 시급"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27일 자유한국당이 불참한 가운데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에 대한 집중 추궁을 이어갔다.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과거 고영주 이사장의 언론인터뷰를 사례로 들며 '과대망상자'라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김성수 의원은 "고영주 이사장의 언행을 간략요약하면 '내 생각만 옳다', '내 생각과 다른 사람은 모두 비정상이다', '유감스럽게도 우리나라는 비정상적인 사람들로 가득 차있다', '나 혼자서라도 이 나라를 구해야겠다', '그나마 나에게 동조하는 사람은 애국시민이다'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며, "과대망상이라는 것 외 (고영주 이사장을) 설명할 길이 달리 없다"고 비판했다.

또 MBC 여의도 사옥 매각과 관련해 "일면식도 없는 사람을 MBC 경영진에 소개시켜준 것만 봐도 사회적인 판단능력이 매우 의심스럽다"며, "어떻게 일면식도 없는 사람이 1조원의 지급보증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의원도 앞서 고영주 이사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공산주의자라 폄하한 것과 관련해 "고 이사장이 문재인 대통령 집권 이후 우리나라가 적화되는 것은 시간문제라 이야기했는데 실제 적화되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날을 세웠다.

고영주 이사장은 이에 "MBC 사옥 매각 건은 MBC 노조에게 분명히 만일 내가 하모씨(부동산 브로커)와 사전에 일면식이 있거나 방문진 사무실 외 장소에서 한 번이라도 만났으면 사퇴하겠다고 말한 것"이라며, "당시 MBC 여의도 사옥을 갖고 있으면 매년 20억원이 나갔는데, 하모씨가 4천800억원을 일시불로 지급하겠다고 해 MBC 본부장에게 연락한 것 뿐"이라고 반박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 공산주의자 발언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이후) 평소 소신대로 했으면, 적화되는 길로 갔을 것"이라며, "앞서 미국보다 북한을 먼저 가겠다고 했고, 사드 배치도 안하겠다고 했지만 집권이후 다 바뀌고 있다"고 답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고영주 이사장의 자질문제를 거론한 것과 달리 이날 국민의당은 국회 계류 중인 '방송법 개정안'의 정기국회 통과를 강력히 주장했다.

신용현 국민의당 의원은 "국감을 거부한 자유한국당이나 이 같은 상황을 만든 정부여당에도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이 문제의 근간은 방송계 거버넌스에 있고, 이에 방송법 개정안이 정기국회에서 통과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세정 의원 역시 "해결책은 방송법 개정안뿐으로, 거버넌스 문제를 해결하면 MBC 문제만이 아니라 KBS 문제도 다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며, "정부여당의 방송법 개정안에 대한 의지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방송법 개정안은 공영방송 사장 선출 시 사장 선임권이 있는 재적 이사 3분의 2 이상이 찬성토록 하는 '특별다수제 도입'을 골자로 한다.

기존 과반수 요건을 강화한 것으로, 이에 더해 방송법 개정안은 현재 KBS 11명, MBC 9명인 이사진을 각각 13명으로 늘리고, 여야 비율도 7대4와 6대3에서 각 7대6으로 조정하는 것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앞서 방송통신위원회의 업무보고 과정에서 재검토를 지시한 후, 자유한국당의 극심한 반발을 야기하고 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더민주, '과방위 국감'서 고영주 이사장 집중 추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