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인준안 표결 또 무산


한국당 "4당 모두 참석할 때 처리"…국민의당·바른정당도 '반대'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의 4일 본회의 표결이 무산됐다.

당초 여야는 이날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끝난 뒤 정세균 국회의장 직권상정을 통해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표결에 부치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김 후보자 인준에 반대하던 야당이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자진 사퇴로 입장을 선회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등 보수 야당이 입장을 재차 선회한 게 변수가 됐다. 한국당은 김장겸 MBC 사장 체포영장 발부에 반발, 정기국회 일정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만큼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도 미뤄줄 것을 요구했고 바른정당도 힘을 보탰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정 의장을 항의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언론장악 폭거가 일어난 시점에서 제1야당이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상황인데, 그것도 정기국회 첫 날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강행 처리하겠다는 것은 국회를 계속 파행으로 가겠다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 문제 만큼은 4당이 다 같이 참석한 상황에서 표결이든 뭐든 결정하는 게 합당하다"며 "정 의장에 직권상정하지 말아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우리 당도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직권상정 표결에 강력 반대한다는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두 원내대표의 건의에 "취지를 알겠다"고 답했다고 한다.

국민의당도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한국당, 바른정당이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직권상정에 반대하고 있는 만큼 이날 표결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데 뜻을 모았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회의 후 정 의장과 만나 이 같은 뜻을 전달했다. 그는 "한국당의 국회 보이콧은 있을 수 없는 일로서 비판하지만, 제1야당이 없는 상태에서 헌법재판소장 문제를 처리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으니 며칠만 기다려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야3당의 반대로 이날 본회의에서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상정되지 않았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인준안 표결 또 무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