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남궁훈, '프렌즈팝' IP 분쟁 사태에 입열어


카카오프렌즈 IP 게임 자체 퍼블리싱 의사 밝혔으나…NHN엔터 거부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최근 불거진 모바일 게임 '프렌즈팝' 지식재산권(IP) 분쟁과 관련해 카카오 측이 공식 입장을 내놨다. 카카오프렌즈 IP 게임을 카카오가 자체 퍼블리싱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으나 NHN엔터테인먼트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분쟁이 벌어졌다는 것이 주된 골자다.

남궁훈 카카오 게임 총괄 부사장은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과거 카카오 게임 사업은 채널링 입점 구조로 직접 개발과 퍼블리싱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개발사와 퍼블리셔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사업을 영위해 왔으나 방향을 바꿔 직접 개발과 퍼블리싱을 하는 구조로 전략을 변경한 지 1년이 넘어간다"면서 "이러한 전략 속에서 작년부터 신규 계약되는 모든 카카오프렌즈 IP 게임들은 퍼블리싱 형태로 계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퍼블리싱은 게임 서비스와 마케팅을 직접 담당하는 역할을 말한다. 채널링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하는 개념이다.

그는 또한 "특히 매치3 방식의 게임은 퍼즐 게임 중에서도 핵심적인 게임으로 채널링 방식의 접근으로는 한계가 크다고 판단해 이미 수개월 전에 NHN엔터테인먼트에 퍼블리싱 계약으로 전환을 요청했다"며 "당시 채널링 계약 기간이 남은 관계로 기존 계약을 존중해 퍼블리싱이지만 채널링 수수료와 동일한 수준으로 수익 배분을 하는 제안을 했으나 NHN엔터테인먼트에서는 이 제안을 거절했고, 계약이 종료되는 현 시점에 와서도 채널링 유지만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남궁 부사장은 카카오프렌즈 IP 게임 이용자층은 카카오프렌즈 게임들을 하나의 시리즈형 또는 시즌형 게임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전제하며 "그러한 이용자 행태에 따라 카카오프렌즈 게임들에게 통일성과 일관성을 부여하고, 익숙한 인터페이스(UI)를 제공하며, 사업 모델에서도 좀 더 재미있고 독창적인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령 하나의 카카오프렌즈 게임에서 '하트' 무제한권을 구매한 이용자에게 다른 모든 카카오프렌즈 게임에서도 하트 제한 없이 게임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통합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소셜게임(SNG) 형태의 프렌즈게임 타운을 구성해 개별 카카오프렌즈 게임의 기록이 통합적으로 반영되는 캐주얼게임 플랫폼으로의 기획도 가능해진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남궁 부사장은 "NHN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프렌즈 IP 라이선싱 계약 종료는 이러한 전략 속에 나온 결정"이라며 "단순 채널링으로는 NHN엔터테인먼트뿐 아니라 그 어느 회사와도 계약을 하지 않고 있으며, 전략 변경 이전에 계약됐던 여타 채널링 구조의 회사들 또한 채널링이 종료되면 퍼블리싱 구조로의 변환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속적으로 채널링 계약 구조만을 고집한다면 NHN엔터테인먼트 외 다른 카카오프렌즈 IP 기반의 개발사와의 형평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계약 연장을 할 수 없다"면서 "NHN엔터테인먼트의 '갑질' 주장과 달리 우리는 카카오프렌즈 IP 라이선싱 계약서에 동종 게임을 일정 기간 이후에 타사와 서비스 가능한 조항을 명시했고 우리는 그 기간 이상을 지켰으며, 이러한 계약 조항이 있다는 것은 계약 초기부터 다른 매치3류의 출시 가능성을 충분히 양사가 인지하고 계약했다는 것을 방증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뿐만 아니라 NHN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가 이용자를 볼모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 또한 모순된 이야기"라며 "카카오 요청대로 '프렌즈팝'을 카카오가 직접 퍼블리싱 하게 되면 이용자들은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다른 카카오프렌즈 IP 기반의 서비스들과 융합해 보다 다양한 재미를 즐길 수도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카카오와 NHN엔터테인먼트는 '프렌즈팝' 재계약 협상이 최근 결렬되면서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 6월경 카카오가 '프렌즈팝' 서비스를 오는 8월 종료하라는 최종 통보를 받았다는 게 NHN엔터테인먼트 측 설명이다. 2015년 8월 25일 출시된 '프렌즈팝'은 오는 8월 24일 계약 종료를 앞두고 있다.

'프렌즈팝'을 개발한 NHN픽셀큐브 측은 당시 "누적 이용자수 1천만명의 인기 게임을 갑작스럽게 종료할 경우 이용자들에게 큰 상실감을 주고 이는 게임 서비스, 나아가 게임산업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는 일이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남궁훈, '프렌즈팝' IP 분쟁 사태에 입열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