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공관병 갑질 사건, 軍 적폐개혁 신호탄 되나


여야 "노예 사병은 적폐 중 적폐…발본색원하고 개혁 나서야"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박찬주 육군 대장 부부의 공관병 갑질 논란이 국방개혁의 신호탄으로 작용할 모양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국방부에 전수조사를 주문하며 군의 적폐청산 추진 의지를 드러냈다. 야권도 한목소리로 박 대장을 규탄하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주문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군 장성의 사병 갑질이 발생한 것에 대해 유감"이라며 "박 대장 부부가 공관병에게 사적인 심부름과 자기 아들의 빨래는 물론 호출용 전자팔찌까지 차게 하는 등 공관병을 노예처럼 부렸다"고 맹비난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군 간부가 개인 편의를 위해 사병을 사적으로 이용하는 관행이 수십 년간 계속됐는데 이는 신성한 국방의무를 모독하고 군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것"이라며 "국방부는 이번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민주당과 정부는 국방의무와 관련 없는 부분에 군사를 차출할 수 없도록 시스템을 마련하고 복무여건 개선 등 국방개혁을 더욱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김경수 원내부대표 역시 "문재인 대통령의 적폐 척결 의지에 따라 그동안 수면 아래에 있던 갑질들이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며 "아들을 건강하게 잘 키워 군대에 보낸 부모가 죄인인가. 이런 행태는 부모 마음에 대못을 박는 작태"라고 비판했다.

야당도 이번 사건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종혁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군 고위관계자의 공관병 갑질이 국민적 비난에 직면했고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다"며 "군은 제대로된 초점을 갖고 안보정책을 세워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도 전날 "박 대장 장남이 밤늦게 귀가하면 조리병은 퇴근을 못하고 간식을 준비했고 차남이 휴가나오면 그의 속옷까지 빨아야 했는데 말만 들어도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며 "정부는 군 내부의 고질병을 발본색원하고 개혁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전지명 바른정당 대변인 역시 이날 구두논평에서 "박 대장 부부의 공관병 갑질은 국군 장병을 노예처럼 부려먹은 사건으로 국민적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며 "박 대장을 즉각 보직해임하고 피해자 보호 조치와 함께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군인권센터는 지난달 31일 박 대장 부부가 오랜 기간 공관병에게 텃밭가꾸기 등 허드렛일을 시키고 전자팔찌를 착용시킨 뒤 호출벨로 신호를 보내 잡일을 지시하는 등 갑질을 일삼았다고 폭로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관병 갑질 사건, 軍 적폐개혁 신호탄 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