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정부 첫 고위 당정청회의, 유기적 소통 강조


정부조직개편안·일자리 추경 등 논의, "당정청이 국정운영 핵심"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문재인 정부 첫 고위 당정청회의가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에서 열렸다. 처음으로 모인 문재인 정부 당·정·청 핵심 인사들은 유기적인 소통으로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들은 이날 모임에서 농담을 주고 받는 등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유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당면에 닥친 일자리 추경과 정부조직개편안 등 현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앞으로 고위당정회의는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서 당정청 간 긴밀한 협의와 실질적인 집행을 담보하는 국정운영의 핵심 기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규정했다.

추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은 당·정·청 간 유기적 관계를 바탕으로 사회대개혁, 국민대통합 동력을 모아나갈 때 가능하다"며 "그 중심에 고위당정회의가 있다는 무거운 책임과 인식을 가져줄 것을 총리와 청와대에 각별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협치 국회의 근간은 당청 간 긴밀한 협력으로 누구나 협치의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시작부터 협치를 위한 협치에 빠지고 있지 않나 생각해봐야 할 것"이라며 "정체성 지향을 분명히 하고 대화와 타협으로 관철해내는 것이 협치의 과정이고 목적이 돼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일자리 추경과 정부조직개편 문제를 내세웠다. 우 원내대표는 "새로운 정부조직개편안은 야당도 이해하고 지지할 수 있는 합리성이 뒷받침돼야 쉽게 국회를 통과할 수 있다"며 "오늘 당정청 간 충분한 숙의를 통해 방안이 확정되면 야당의 공감을 얻어나가는 협치 차원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측 장하성 정책실장은 "민의를 대변하는 당과 문재인 정부 첫 책임총리로서 이낙연 총리의 역할, 당과 정부가 함께 돕고 국정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하는 대통령의 철학과 소신을 잘 받들겠다"며 "당과 정부의 정책을 잘 전달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촛불혁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지금도 촛불혁명이 진행되고 있고 국민이 그 통로로 선택한 것이 문재인 정부였다는 마음가짐으로 총리직에 충실히 임하겠다"며 "가장 시급한 것은 청년 실업의 폭등과 소득 양극화의 우려, 이에 대한 해법으로 일자리 추경을 제안한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이 문제에 대해 당·정·청이 지혜와 힘을 모아 대처해 국정공백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빨리 마감해야 한다"며 "당·정·청 간 여러 형태의 대화 체계를 실무선에서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총리는 "여야정 협의체는 국회 쪽에서 만들어주는 것이 좋지 않겠나"라며 "당·정·청도 좀 더 정기적으로 자주 모여서 허심탄회한 대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정부 첫 고위 당정청회의, 유기적 소통 강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