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좌파집권 안돼", 한국당·바른정당 보수단일화 '솔솔'


홍준표-김무성 회동서 연대 논의…선거비용 보전문제도 변수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5.9 대선이 48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후보 단일화에 가속도가 붙는 모양새다. 한국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와 바른정당 대주주 격인 김무성 의원이 지난주에 만나 연대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까지 받은 상황에서 보수진영 재건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한 보수진영 후보들이 좀처럼 지지율을 반등시키지 못하면서 선거 비용 보전 문제도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홍 지사와 김 의원이 지난 15일 단독 회동해 대선을 앞두고 보수후보 단일화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홍 지사는 김 의원 뿐 아니라 한국당의 중진의원들과 접촉하며 보수단일화의 필요성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지사는 이날 부산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한국당 대통령후보자 부산·울산·경남 비전대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이혼이 아니라 별거 상태인 만큼 걸림돌만 정리되면 다시 합할 수 있다"며 "김 의원에게 보수후보 단일화하고 대선 후 당 통합을 얘기했다"고 말했다.

앞서 홍 지사는 비전대회에서도 보수진영의 단결을 주장하며 반문연대의 필요성을 거듭 역설했다. 그는 "이제는 대동단결을 해야 할 시점"이라며 "선거가 임박했는데 우리가 갈라치기를 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역시도 비박계 후보가 대선주자에 당선될 경우 보수후보 단일화가 가능하다는 분위기다. 바른정당의 한 의원은 이날 아이뉴스24와의 통화에서 "홍 지사처럼 친박계를 양아치라고 칭하며 대통령 탄핵에 원칙적으로 동의하는 분과는 충분히 단일화 검토가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아울러 대선이 다가오면서 선거비용 보전 문제도 보수후보 단일화 문제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대선주자는 자신의 득표율에 따라 선거운동 과정에서 최대 509억여원까지 사용한 비용을 국가로부터 보전받을 수 있다. 단, 유효득표수 15% 이상을 얻어야 돌려받을 수 있다. 하지만 후보자의 득표율이 10%에 못 미치면 한 푼도 건질 수 없고, 10∼15% 획득 시엔 절반만 돌려받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당 안팎에서 단일화를 통해 자금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현실적인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국당 관계자는 "15%의 지지율도 얻지 못하는 후보자에 당 차원의 지원은 아무래도 제한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바른정당 관계자 역시 "창당한지 얼마 되지 않아 여력도 없는 상황에서 선거자금까지 보전받지 못한다면 당은 빚더미에 오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좌파집권 안돼", 한국당·바른정당 보수단일화 '솔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