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3당 "朴 전 대통령 사저 정치? 자숙해야"


"한국당 내 정치인 결단해야" "반성하지 않는 모습" 맹비난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친박 핵심 의원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 관련, 업무를 나눠 돕기로 했다는 소식에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이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친박 핵심 의원들의 행위에 대해 "헌재 결정에 불복하고 수구 보수세력을 재결집하려는 것"이라며 좌시하지 않겠다고 맹비난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의 친박의원들이 극우수구의 길 가기로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것은 역사의 퇴행이다. 자유한국당 내에서 친박과 동거하는 어정쩡한 정치인들은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들과 함께 갈 것인가, 결별할 것인가를 결단할 때"라며 "용기가 없어 나오지 못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친박이 반성하고 성찰한다면 동거하겠지만 극단적 행태를 하고 있음에도 같이 하는 것은 동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삼성동계 탄생에 경악한다"며 "대통령 탄핵에도 반성은커녕 새로운 계파를 창출하는 자유한국당의 민낯에 국민은 신뢰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박 수석부대표는 "삼성동계를 선언한 김진태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호위무사를 하려면 법사위 간사부터 내려놔야 한다"며 "본인이 선거법에 기소당했고, 박 전 대통령의 법률 보좌관을 자임한 이상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헌재 불복 논란에 이어 이제 사저정치를 시작하는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이 앞으로 검찰 수사와 재판 과정을 대비하고, 친박 의원들은 향후 대선정국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주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이제 자숙해야 한다"며 "국정농단으로 탄핵 당해 정치적으로 사망선고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는데 친박세력이 실패한 대통령을 임금님 모시듯 싸고 도는 것은 국민을 위한 길이 아니다"고 맹비난했다.

조배숙 정책위의장은 "이제 대한민국을 리셋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깔아야 한다. 가장 시급한 과제는 국민대통합"이라며 "그러나 박근혜·최순실 바이러스에 감염돼 국가를 대혼란으로 빠뜨린 정당은 해산하고 관련 정치인은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강경한 목소리를 냈다.

조 정책위의장은 "불의를 적당히 넘기면 정의를 제대로 세우지 못한다"며 "전 대통령이 보좌진을 구성하고 사저정치에 시동을 거는 모습은 정말 반성하지 않는 모습이어서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역시 "나라는 어찌되든 저 하나 살겠다는 적반하장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그처럼 천지분간이 안 되니 탄핵까지 당한 것으로 박 전 대통령이 몸부림치더라도 파면 결정을 뒤집거나 검찰 수사를 피할 길은 없다"고 단언했다.

심 대표는 "더 큰 문제는 이런 박 대통령을 지키겠다는 철딱서니 없는 국회의원들"이라며 "국회의원은 헌법을 수호할 의무를 가지며 오직 국민에게 봉사해야 하는데, 중대한 범죄자의 하수인을 자처하는 것은 국기문란"이라고 맹비난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3당 "朴 전 대통령 사저 정치? 자숙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