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바른정당, 경선룰 확정 "여론조사 30% 반영키로"


선거인단 40%, 당원 30%, 여론조사 30%, 3일부터 대선후보 등록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바른정당이 '선거인단 40%·당원 30%·여론조사 30%'를 내용으로 담은 경선룰을 확정했다. 아울러 오는 3일부터 대선 예비자 등록신청을 받기로 했다.

그동안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여론조사 50% 이상을, 남경필 지사는 20% 미만을 주장하며 갈등을 빚었다.

남 지사 측은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경선 불참까지 밝히는 등 논란이 확산되자 당 지도부가 나서서 이같이 중재안을 마련, 양측 모두 중재안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바른정당 경선관리위원회는 2일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대선후보자 선출규정안의 주요내용을 의결하고 3일 개최하는 최고위원회의에 상정하기로 했다.

국민대표 선거인단은 2개의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바른정당 지지층인지 또한 선거인단 참여 의사를 확인해 총 4천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4개 권역(수도권, 충청, 영남, 호남)에서 열리는 토론회나 온라인 모니터링 후 실시간 투표를 하고 결과를 공개하기로 했다.

아울러 당원 선거인단은 전체당원과 후보자 지명대회에서 현장투표하는 대의원 3천명으로 구성했다. 당원 투표 방식은 중앙선관위에 온라인 투표를 위탁하기로 결정했다.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여론조사는 3개 여론조사 기관을 선정해 각각 1천명의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이용해 실시한다. 여론조사기관 선정은 한국조사협회 소속 사회여론조사 실적 상위 10개 기관 중 역량, 실적 등을 고려해 당 선관위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바른정당은 3일부터 대선경선후보 등록신청 공고를 내고 후보등록을 받을 예정이다. 다만 후보등록 마감일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바른정당, 경선룰 확정 "여론조사 30% 반영키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